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이용석 교수팀, 후방십자인대 재건술에 필요한 기술 선보여

국내 연구팀이 후방십자인대 재건술에 필요한 '경골 터널'을 뚫을 때 더 적절한 위치를 찾는 기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인체의 경골 터널은 슬관절의 후방부위에 형성돼야 하고, 이 부위는 주요 신경 혈관과 인접하여 정확한 위치에 터널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동안 이러한 이유로 X-선 형광 투시의 도움을 받아 왔지만 3차원적인 구조를 2차원적으로 관찰하고, 추가적인 방사선 및 감염의 원인 등이 될 수 있는 단점이 제기돼 왔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결과가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에 비하여 떨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서울의대 이용석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팀은 영상검사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후방 관절경을 통해 후방 십자인대의 중심와(fovea)를 지표로 정확히 확인 후 촉진과 가이드 핀(guide pin) 설치를 통해 터널의 위치를 설정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 교수팀은 "기존의 영상 투시법과 위치 선정에 견줄 만한 결과를 이번에 논문에 발표를 하게 됐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정확한 후방 접근법이 기본이 돼야 한다"고 발표했다. 

또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면 터널 위치를 직접 관절경 시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수술 시간과 감염 위험이 줄고, 환자와 의료진의 방사선 조사량도 줄일 수 있다"며, "전방십자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결과가 좋지 않고 발전이 더뎠던 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발전에 기여하게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북미 관절경 수술 학회지 (The Journal of Arthroscopic and Related Surgery) 최근호에 게재됐으며, 세계적 정형외과 학술지인 Orthopedic Today에 '최근 출간된 정형외과 논문 중 가장 관심 가질만한 10편' 중 하나로 선정되어 소개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