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수술기 도입 후 1년 2개월만의 성과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 산부인과가 최근 다빈치 Xi 로봇수술 100례를 달성했다. 2015년 3월 최첨단 4세대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를 도입한 이후 1년 2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수술 질환별로는 자궁근종이 63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자궁선근증 10건, 자궁내막암 6건, 자궁경부상피내암 5건, 자궁경부암 3건 순이었다. 대부분 부인과 종양 질환으로 개복이나 복강경으로 절제수술을 해야 하는 질환들이다.

병원측에 따르면 로봇수술은 여성 질환의 수술에 효과적이다. 로봇수술은 임신능력 보존에 유리해서 임신해야 하는 젊은 여성의 치료에 절대적이다.

특히 기존의 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보다 복부에 3cm 미만의 구멍을 4개만 내어 수술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회복 기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아 여성 환자들에게 만족도가 매우 높다.

무엇보다 인간의 미세한 손 떨림 없이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수술 중 다른 장기의 손상이나 출혈을 최소화할 수 있고 인체의 깊은 곳까지 섬세하게 수술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로봇수술의 영역이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환자의 만족도도 높아 수술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영구 병원장(로봇수술센터장 겸직)은 “강남성심병원은 지난 2007년 로봇수술을 국내에 선도적으로 도입해 쌓아온 임상경험과 수술기법을 바탕으로 비뇨기과를 비롯해 외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영역에서 활발히 적용해 왔고 그 결과 우수한 치료 성과를 거두며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며 "최첨단 4세대 다빈치 Xi 로봇수술을 더욱 활성화해 환자 치료와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성호 산부인과 과장은“앞으로 다빈치 Xi를 이용해 복부에 수술구멍을 하나만 내어 수술하는 단일공 수술도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