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욱 교수팀 전의 678명 조사... 암치료에 긍정적 의견

▲ 서울의대 신동욱 교수
▲ 충북의대 박종혁 교수

암환자 첫 진료 후 다른 의사에게 '이차 의견'을 구하는 것에 대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의대 신동욱(서울대병원 암건강증진센터) 충북의대 신동욱·박종혁 교수(충북대병원 예방의학과), 국립암센터 연구팀이 국내 13개 의료기관 암전문의 678명을 대상으로 암환자의 '이차 의견'에 대한 태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암전문의 96%가 이차 의견을 암환자의 당연한 권리라고 답했다. 특히 희귀 난치성 암과 같이 진단과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는 98%가 동의했다. 또 대다수의 응답자는 이차 의견이 환자의 만족도(77%)와 치료의 질(74%)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연구팀은 이차 의견을 묻는 것이 암환자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도 있지만, 실제 의료 현장에 시행됐을 때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이차 의견이 의료비 및 사회적 비용을 높이고(91%) 소수 의료기관에 환자집중(91%)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것. 

이차 의견 체계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의견 차이가 있었다. 

처음 환자를 본 의사가 이차 의견 과정에 참여하는 데는 대체로 동의(69%)했지만, 건강보험 적용(52%), 원격진료를 통한 진행(49%)에는 절반만이 찬성했다.

신동욱 교수는 "환자가 이차 의견을 구하는 중 의료진 간 의견이 맞지 않거나 여러 의료기관을 전전하다 보면 최적의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이차 의견에 대한 명확한 체계와 가이드라인을 구축해야 한다" 고 말했다.

박종혁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암전문의들이 이차 의견이 환자의 만족도와 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데 동의한 만큼, 이 진료의 장점은 최대한 살리고 부작용은 최소화하는 체계와 정책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고 말했다.

이 연구는 국제 학술지인 '일본 임상종양학회지(Japanese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