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전분기대비 40% 성장...1분기 처방환자 8만 2천명

셀트리온의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를 처방받은 유럽 환자가 올해 1분기 기준 약 8만2000여명을 돌파하면서 램시마의 유럽 판매 추이에 탄력이 붙고 있다.

19일 셀트리온에 따르면 램시마는 지난해 말 기준 유럽 내 누적 처방환자 수 5만8000여명으로 유럽 오리지널 의약품 시장을 20% 잠식한 데 이어, 3개월 만에 약 2만3000여명의 처방 환자를 추가로 확보하는 등 지난해 말 대비 1 분기만에 약 4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유럽 내 램시마의 오리지널 의약품을 처방받는 자가면역질환자가 약 26만명으로 추산됨을 고려했을 때, 램시마가 오리지널 의약품 시장의 30%를 대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노르웨이에서는 지난해 램시마의 처방량 이 기존 오리지널의약품의 연간 처방량을 뛰어 넘는 등 오리지널 시장을 거의 100% 대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램시마의 이 같은 빠른 처방 증가세는 2007년 출시를 시작한 1세대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이 2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하기까지 약 2~3년 이상이 소요된 것에 비해 유례없는 성과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램시마는 올해 유럽 오리지널 의약품 시장의 약 40% 이상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램시마의 시장 점유율 증가에 대한 유럽 언론의 보도가 이어지는 등 램시마는 유럽에서 많은 관심과 호응 속에 순조롭게 처방과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램시마의 유럽 판매 호조로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판매 파트너사 선정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며 “트룩시마의 허가일정을 고려하여 3분기 중 후속제품의 유럽 및 미국 마케팅∙유통 파트너사 선정을 마무리짓고 론칭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램시마 등에 대한 글로벌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 같은 유럽 시장의 호조에 따라 유럽향 추가 물량을 준비하는 한편, 캐나다 염증성장질환(IBD) 적응증 허가에 따른 캐나다향 추가 물량, 미국 허가에 따른 미국향 초도물량 공급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