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투자도 병행...글로벌 항체시장 진출 협력

CJ헬스케어(대표 강석희)는 신규항체 개발 벤처사인 ANRT社(대표 박영우)와 이중타깃항체 공동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CJ헬스케어는 공동연구뿐 아니라 지분투자도 병행, ANRT社와 전략적 파트너 십을 구축했으며 정기적인 경영진 및 기술진 교류를 통해 글로벌 항체시장 진출을 위한 협력방안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CJ헬스케어는 바이오 의약품 시장에서 차별화 가능한 이중타깃항체 개발로 신규 항체시장에 대한 사업확장의 발판을 마련했으며 ANRT社는 항체개발의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사업화까지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글로벌 바이오 의약품 시장은 2014년 약 200조 규모로 매년 8% 이상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항체치료제 시장은 70조 규모로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2020년까지 130조 규모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다.

CJ헬스케어와 ANRT社가 공동 개발하는 이중타깃항체는 두 가지 타깃을 동시에 인식하는 항체로, 2가지 약물 작용기전을 통해 단일타깃항체에 비해 효과와 부작용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계약에 따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이중타깃항체와 항암 이중타깃항체 과제에 대한 공동연구를 우선 진행할 예정이다.

CJ헬스케어 강석희 대표는 “이번 계약을 통해 효율적인 항체사업 확장을 추진하게 됐으며 ANRT社 또한 항체 기술의 사업화를 통해 기업가치 증대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R&D 파이프라인 확보 및 공유가치창출을 위해 더 많은 벤처와의 Open Innovation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ANRT社 박영우 대표는 “회사의 우수한 항체신약 발굴기술과 CJ헬스케어의 임상 개발 및 제품화 역량이 시너지를 이뤄 양사의 기업가치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며 "ANRT는 향후에도 적극적인 글로벌 사업화를 위해 우수 항체신약 후보물질을 조기에 발굴하여 국내외 기업과 사업제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ANRT社는 2007년 설립된 회사로 이중타깃항체 개발 핵심기술과 항체 라이브러리 및 스크리닝 역량을 인정받고 있으며, 글로벌 제약사와의 공동연구도 진행중인 항체전문 벤처기업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