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콘텐츠생산 TFT 가동…우선과제 15개 어젠다 선정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이용민)가 의료현안해결을 위한 정책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구소는 최근 ‘의료정책콘텐츠생산TFT’를 구성, 지난 4일에 첫 회의를 열고 우선 추진과제로 15개 어젠다를 채택했다.

1차 추진과제로 선정된 어젠다는 ▲노인 외래 본인부담 정액제 개선방안 ▲국내외 진찰료 수준 비교 개선방안 마련 ▲정부의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 방안의 문제점과 올바른 대안 모색 ▲사무장병원의 문제점과 개선책 ▲실손의료보험 심사청구 심평원 대행 등 전반적인 문제점 점검 및 대안 마련 ▲원격의료 및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점 등이다.

TFT는 이용민 소장을 비롯해 이진석 연구조정실장, 선임연구원 2명, 홍보 및 디자인 담당 연구지원부 직원으로 꾸려졌으며 향후 각 분야 전담 연구원들을 합류시킬 계획이다.

연구소는 “TFT는 현안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알기 쉽고 합리적인 의료정책 콘텐츠를 생산해 시기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본격적인 가동에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TFT에서 다루게 될 어젠다는 연구소 출범 이후 지금까지 나온 연구 결과물들을 활용하는 것은 물론 외국 등 선진국 사례와 최근 통계 자료 등을 업데이트해 국민용, 의사 회원용, 대정부, 대국회용으로 분류하여 콘텐츠를 제작해 정책반영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 각 사안별 아젠더에 대한 정책 콘텐츠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온라인을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UCC, 그래픽, 카툰 형태로 일반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홍보자료와 일반 의사 회원들도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반모임 자료와 다양한 회원 교육자료 등으로 만들어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민 소장은 “연구소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건강한 의료정책을 생산해 정부 정책과 국회 입법과정에 반영시키도록 의협 집행부에 그 결과물을 제공해 성과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라며 “의사 회원들은 물론 일반 국민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올바른 정책 대안을 찾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