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병원 김대호 교수팀, 환자 104명 진단 결과 정확한 선별도구로 입증

‘한국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선별도구’가 개발돼 국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에 대해 빠르고 표준화된 진단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재난이나 사고와 같은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한 후 발생할 수 있는 정신과 질환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만성화되는 경향이 있어 초기에 빠른 진단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국제 표준화된 정신질환선별검사는 90여 가지의 반복적이고 중복된 질문으로 인해, 환자들이 사건 자체를 회피하거나 정확한 응답을 하지 않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을 내리기가 어려웠다.

이런 상황에 한양의대 김대호 교수팀(제1저자 장재혁 전공의, 김석현 교수, 호남대 장은영, 계요병원 박주언, 강북삼성병원 배활립, 을지대 한창우 교수)이 ‘한국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선별도구’를 개발했다.

기존의 국제 표준화된 정신질환선별검사 90문항 중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관련 28개 항목만을 뽑아 국내에 맞게 해석해, 환자들의 불편한 신체 및 정신 증상을 체크하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도구라는 후문이다.

 

연구팀은 한양대병원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진단받고, 최근 2년 동안 통원 치료 중인 환자 104명을 대상으로 한국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선별도구를 활용해 측정 한 후, 4주 후에도 재측정한 결과 결과값이 동일함을 확인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증명했다.

특히 정신적 외상을 겪은 환자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아닌 적응장애나 우울증상 등 다른 질환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데, 한국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선별도구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만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선별도구임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로 한국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선별도구가 향후 국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에 대한 표준 선별도구로써 여러 임상 및 재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결과는 국제저명학술지(SCI)인 대한의과학회지(JKMS)에 ‘한국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선별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라는 제목으로 5월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