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학회, 기자간담회서 정부 미흡함 지적…학술대회·정책세미나로 정책 건의도

▲ 대한공공의학회 김혜경 이사장(수원시 장안구 보건소장)은 학회의 올해 역점사업으로 공공의료 및 공중보건 개념과 핵심기능 정립을 꼽았다.
우리나라의 공공의료에 대한 개념과 핵심 기능에 대한 정립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학회가 이를 위한 노력에 나선다.

대한공공의학회는 지난 29이 서울의대 의학도서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공의료 개념정립 등 학회의 올해 계획을 발표했다.

공공의학회 김혜경 이사장은 “학회는 일년에 두 차례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공직의사를 대표하는 학회로 자리매김하며 나름대로 보건의료정책을 담당하고 있지만, 정책 개발과 대안 제시에 소극적이었다는 평가가 있다”며 “보다 적극적인 학회 활동을 통해 정부에 보건의료저책, 특히 공공의료에 대한 정책을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학회는 공공의료에 대한 개념과 핵심 기능 정립을 위한 정책 제안을 위해 자체적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김 이사장은 “미국이나 캐나다, 영국 등은 정부 주도로 공중보건에 대한 개념과 핵심 가치, 공공보건의료인력의 역할과 핵심역량을 규정하고, 이에 따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인력을 양산하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 정부는 이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 이에 학회가 나서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학회는 올해부터 기존에 당일로 진행되던 학술대회 중 추계학술대회는 1박 2일로 진행할 예정이며, 정책세미나도 실시할 방침이다.

추후 학술대회와 정책세미나는 ▲공중보건 및 공공의료 개념 정립 ▲공중보건 및 공공의료 핵심 기능 정립 ▲공중보건 및 공공의료 인력의 핵심역량과 역량강화 방안 정립 ▲공공보건의료 관련 핵심 이슈 토론 및 대안 제시 등이 주요 아젠다로 선정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학회가 공직의사를 회원으로 두고 이들의 권익을 옹호하는 단체인 만큼 외연 확대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학회는 국립대병원 소속 의사, 공공의료사업단 관계자, 보건소 관계자 등을 중심으로 회원 확대에 나선다.

학회에 따르면 공공병원, 보건소 등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의사 수는 총 1만 3900여명에 달하지만, 정작 학회 홈페이지 등록 회원은 950여명 수준인 상황.

김 이사장은 “학회는 공공의료 관련 연구단체이자 정책개발 단체, 회원 공익 옹호 단체로 거듭나야 한다”며 “이를 위해 기관 회원 등 학회 회원 확대를 올해 핵심 목표로 잡았다”고 전했다.

김 이사장은 “학회 회원이 확대되고 외연이 커지면 보건소, 국립대병원, 지방의료원 등 주체가 다른 각각의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컨트롤타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정부가 하지 못하는 일을 우리가 대신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