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CT를 이용한 유잉육종 영상지표 개발

원자력병원(원장 노우철)은 10대 청소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희귀암 '유잉육종'에 걸린 환자들의 생존기간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뼈에 생기는 악성 종양의 일종인 유잉육종은 연간 수 명 이내의 환자가 발생하는 희귀암으로, 소아·청소년층에서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생존기간을 예측하려는 연구들이 진행돼왔다.

환자들의 생존기간과 치료결과를 예측하게 되면 환자별로 효율적인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어 맞춤치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낮은 발생 빈도가 연구의 걸림돌이었다.

원자력병원 골연부종양센터 임상무ㆍ전대근ㆍ임일한,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황재필 연구팀(이하 '연구팀')은 약 6년간 34명의 유잉육종 환자들을 추적 조사한 결과, 암세포의 포도당 최대섭취량을 지표화 하여 생존율을 예측해냈다.

연구팀은 치료를 받기 전 촬영하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에서 측정된 암세포의 포도당 섭취량을 표준화섭취계수(SUVmax)로 지표화했고, 이 수치가 높을수록 생존율이 짧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포도당과 합성된 방사성의약품을 체내에 주사하면 약품은 혈관을 타고 전신에 퍼지게 되며, 포도당 대사가 활발한 암세포 주위에 약품이 집중적으로 모이게 된다. PET-CT는 암세포의 포도당 섭취를 통해 암의 위치와 크기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연구팀은 암세포의 대사량을 생존율 예측도구로 활용한 것이다.

또한 표준화섭취계수가 판정기준치(cut off value)인 5.8 보다 낮은 환자군의 생존기간은 1236일, 높은 환자군의 생존기간은 627일로 나타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원하는 'PET이용기술개발센터구축' 및 '원자력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으며 이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에서 발행하는 국제 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 2016년 4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