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러나니 악의성 공격’ 지적…법적 대응도 불사할 것

최근 경상남도의사회의 이름으로 의료정책연구소의 부정적 재정운영 등 의혹이 제기되자 최재욱 전 소장이 적극 반박에 나섰다. 특히 최 전 소장은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으면 법적대응도 불사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 의협 의료정책연구소 최재욱 소장.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최재욱 전 소장은 지난 2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근 의협 홈페이지에 경남도의사회가 각종 의혹들을 제기했다”며 “이는 개인뿐만 아니라 연구소 전체를 모욕하는 것으로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다면 법적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앞서 의협 홈페이지에는 ‘의료정책연구소의 해명을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경남도의사회의 이름으로 게재됐다.

해당 글에 따르면 연구소는 의사협회지의 의료정책 세션에 2015년 단 6개 논문게재와 편집만으로 매년 3000만원이 지급되는데, 이에 따르면 논문 편당 지급액은 500만원에 달하는 셈이다.

또 “의료정책 세션이 연구소의 연구원 및 소장의 연구실적을 위한 논문 게재용도로 이용되고 있다”는 의구심을 표명했고 외부용역의 경우에도 내부자 거래의 증거를 내세우며 소장의 실적 쌓기에 이용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 전 소장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그는 “의협 홈페이지에 여과 없이 배포한 의혹들은 정상적인 절차를 걸쳐 내부에서 충분히 제기할 수 있는 문제”라며 “하지만 당사자 및 기관의 명확한 사실관계의 확인절차 없이 언론과 의협 홈페이지에 무단으로 배포하고 게재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매년 3000만원이 연구소 재정에서 의협으로 들어간 것은 지난 경만호 집행부 때부터 협회재정이 어려워 연구소에서 의협 재정을 도와주는 차원”이라며 “관례적으로 지속된 것으로 부정적인 재정운영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논문 1편 당 평균지급액‘이라는 표현으로 인해 마치 논문에 대한 대가를 지급받은 것처럼 볼 수 있지만 이 모든 금액이 논문 게시자나 연구자에게 지급된 것이 아닌 의사협회지에 재정지원 차원에서 이뤄진 관행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여기에 연간 게재된 논문 수가 많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답답함을 드러냈다.

그는 “의료정책세션이 지난 2014년 4월부터 SCIE급 학술지에서 탈락돼 학술지로서의 위상이 낮아진 상태로, 협회지에는 교수들이 논문을 쓰려하지 않는 기조가 강해졌다”며 “이런 상황에도 지난해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게재할 논문이 평소 1~2개에서 6개로 늘어났다”고 강조했다.

칭찬을 받아야 할 상황에서 비난을 받게 된 것은 억울하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또한 외부용역이 수의계약이라는 점과 내부자 거래에 대한 지적에는 “연구소의 외부용역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면 지난 4년 간 모두 규정에 따라 입찰공고를 했다”며 “고대 환경의학 연구소에 대한 용역연구 발주가 내부자거래라는 지적도 연구소장이 개입하거나 연구비를 지급받은 사실이 전혀 없고 투명하게 진행된 독립적 연구”라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연말. 집중적으로 의사협회지에 논문을 게재한 것이 평가점수를 획득하려는 의도가 아닌가’라는 의문에 “의사협회지 자체가 학술진흥재단 등재지일뿐 SCI급 논문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한편, 최 전 소장은 사마천의 사기를 인용, 지난 4년간 몸담았던 연구소를 떠나는 소회를 대신했다.

그는 “문전성시(손님들의 발길이 많음)와 문전작라(손님들의 발길이 끊어짐)를 다 경험하면서 비로소 사람들과 사귀는 정을 알겠다”며 “의협이 인사쇄신을 통해 교착상태에 빠진 의정합의 등 진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