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ERGY™ 스텐트의 특징

SYNERGY™ 스텐트는 생체흡수성 폴리머 약물 방출 스텐트(biodegradable-polymer drug-eluting stents, BP-DES)로 PROMUS™ 스텐트와 동일한 약물인 everolimus를 방출한다. 기존의 2세대 스텐트인 PROMUS™ 스텐트에 비해 20% 얇고 폴리머가 혈관벽 abluminal 쪽에만 코팅돼 있어 동맥 벽에서 신생내막 성장을 억제하며 내강 내에서는 내피세포(endothelial cell)들이 보다 쉽게 내막형성을 하도록 촉진시킨다. Platinum chromium 합금 소재이며, 고밀도의 성질을 가져 strut의 두께는 얇아졌지만 우수한 가시성을 보인다.

또한 SYNERGY™ 스텐트는 근위부의 첫 번째와 두 번째 분절 사이, 두 번째와 세 번째 분절 사이의 연결부를 기존 2개에서 4개로 강화함으로써 축 강도를 크게 개선했고 강도와 유연성을 적절히 강화해 두 가지가 최적의 균형을 이루도록 했다. 삽입이 쉽고 유연성이 개선돼 실제 유럽에서 진행된 임상 연구 사례 중 63%는 시술 시간이 30분 미만으로 소요됐다. SYNERGY™ 스텐트는 abluminal 폴리머 코팅 방식을 통해 약물이 코팅돼 있지 않은 금속 스텐트(bare metal stent)와 유사한 내피세포 회복을 보인다. SYNERGY™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미국 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의 승인을 받은 BP-DES이다.
 

배경

2003년까지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환자 치료에 약물이 코팅돼 있지 않은 금속 스텐트가 이용됐지만 그 후 더 좋은 치료 결과를 보이는 DES가 도입됐다.  스텐트와 약물을 잡아주는 물질인 폴리머의 장기간 노출에 의한 혈관 염증 제거를 통해 더 좋은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 다른 연구가 시작됐다. SYNERGY™ 스텐트는 이러한 연구를 통해 개발된 스텐트로서 전 세계 환자의 건강 증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SYNERGY™ 스텐트의 폴리머는 everolimus 약물과 스텐트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3개월째 약물이 완전히 방출되며 이어 4개월째에는 폴리머가 모두 흡수된다. 이와 같은 폴리머의 완전한 흡수는 혈관이 치유될 수 있게 해주며 환자들을 장기간 폴리머 노출의 위험에서도 자유롭게 해준다. 지속적인 염증의 원인인 폴리머의 제거로 인해 스텐트혈전증과 같은 장기적 합병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EVOLVE Ⅱ 연구

EVOLVE Ⅱ 연구는 다국가, 다기관, 무작위배정 대조군, 단일맹검, 비열등성 임상연구였다. 대규모 연구로 16개국, 125 기관을 통해 총 168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PROMUS™ 스텐트와 BP-DES인 SYNERGY™ 스텐트를 1:1로 배정해 치료를 시행했다.

본 연구에서는 SYNERGY™ 스텐트가 현재의 DES 기술만큼의 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1차 종료점은 12개월째 해당 혈관에서 병변이 발생하지 않는 표적병변 미발생(target lesion failure, TLF)이었다[복합변수: 심장사(cardiac death, CD), 표적혈관 심근경색(target vessel myocardial infarction, TV-MI), 재협착에 의한 재시술(ischemia driven target lesion revascularization, ID-TLR)]. EVOLVE Ⅱ 연구는 미국에서 진행된 관상동맥 스텐트 승인을 위한 임상연구 중 가장 다양한 환자군을 포함했기 때문에 단순한 사례부터 복잡한 사례의 환자군까지 실제 임상에서 치료하는 환자군을 대표할 수 있으며, 다양한 관상동맥질환자들에게 본 임상 결과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VOLVE Ⅱ 연구 결과는 SYNERGY™ 스텐트의 우수한 효과와 안전성을 보여준다. 12개월째의 SYNERGY™ 스텐트의 TLF는 6.4%로 PROMUS™ 스텐트와 비교해 비열등함을 입증했다. 이러한 결과는 Per-Protocol (PP)군과 intention-to-treat (IIT)군의 분석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여(p=0.0003, p=0.0005), 본 연구에 사용된 BP-DES인 SYNERGY™ 스텐트가 연구 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했다. TLF 각각의 요소인 CD, TV-MI, ID-TLR은 시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없었다. 무엇보다 SYNERGY™ 스텐트는 스텐트 혈전증과 같은 치명적일 수 있는 후기 합병증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EVOLVE Ⅱ 연구에서는 단 3건의 스텐트혈전증(0.4%)이 발생했고, 24시간 후에는 임상적으로 명확한 스텐트혈전증이 관찰되지 않았으며 6일 후에도 마찬가지로 임상적으로 명확하거나 가능성 있는 스텐트혈전증은 발견되지 않았다. 기술적 성공률도 98.3%로 PROMUS™ 스텐트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SYNERGY™ 장기 연구 결과

EVOLVE 연구는 SYNERGY™ 스텐트의 효과와 안전성을 사람을 대상으로 살펴본 첫 임상연구였으며, 4년간의 장기 추적 연구 결과를 갖고 있다.

EVOLVE 연구를 통해 SYNERGY™ 스텐트는 대조기기로 사용한 스텐트와 비교해 유사하거나 우월한 임상 결과를 보였다. 치유력을 개선시키기 위해 SYNERGY™ 스텐트는 아주 적은 양의 생체흡수 가능한 폴리머를 사용하지만 기존의 DES에 사용되는 많은 양의 영구적 폴리머만큼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4년간의 연구기간 동안 TLF 수치는 5%대로 낮은 값을 나타냈고, TLR은 1.1%로 기존의 DES의 6.1%에 비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스텐트혈전증은 한 건도 없었다. 또한, SYNERGY™ 스텐트 사용 6개월 후 표적 병변의 추가적인 혈관재생술은 필요하지 않았다.
 

DES와 비교 시 장점

SYNERGY™ 스텐트는 PROMUS™ 스텐트와 비교해 약물 방출률이 유사하며 약물 방출이 완료된 후, 폴리머가 완전히 흡수되는 4개월째까지 조직에 everolimus가 여전히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YNERGY™ 스텐트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흡수되지 않는 폴리머를 이용한 DES와 비교했을 때 장기간 폴리머 노출과 관련된 합병증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현존하는 DES는 관상동맥 재협착을 감소시키지만, DES의 폴리머는 약물이 모두 방출된 후에도 스텐트 안에 남아 있다. 기존의 DES는 폴리머가 흡수되기까지 적게는 9개월에서 12개월, 길게는 약 3년 정도가 소요된다. 이러한 폴리머의 장기간 노출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혈관 내 염증은 혈관 치유를 지연시켜 새로운 죽상동맥경화증과 스텐트혈전증 등의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다. 현재의 2세대 DES는 매년 약 2% 이상의 합병증 발생률을 보였고, 1년째 TLF는 약 8%였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했다.

SYNERGY™ 스텐트는 생체흡수 가능한 폴리머를 사용해 더 신속하며 완벽한 동맥의 치유를 가능하게 한다. 21일째 SYNERGY™ 스텐트는 거의 90%의 내피세포 회복을 나타낸 반면, 기존의 DES의 폴리머 기술은 55%의 내피세포 회복을 보였다. 또한 장기간의 폴리머 노출을 제거함으로써 합병증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치료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향후 연구 방향

2016년 EVOLVE Short Dual Anti-Platelet Therapy (DAPT) 연구가 예정돼 있으며, 이 연구는 SYNERGY™ 스텐트를 이용해 경피적관동맥중재술을 받은 출혈 고위험 환자들을 대상으로 3개월간의 이중항혈소판요법 사용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설계된 전향적 연구이다. 그 외에도 약 1만 50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급성 관상동맥증후군(acute coronary syndrome, ACS), 만성 폐색병변(chronic total occlusion, CTO) 등 다양한 적응증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정리

SYNERGY™ 스텐트는 폴리머가 약물 방출 직후 모두 분해돼 제거됨에 따라 장기적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얇은 strut와 폴리머는 신속한 내피세포 증식을 통해 빠른 치유를 가능하게 했고 혈전 유발 가능성을 낮춰 안전성을 높였다. SYNERGY™ 스텐트는 환자의 치유력을 개선시켰고, 훌륭한 장기적 임상 결과를 갖고 있다. 따라서 생체흡수 가능한 폴리머 코팅 스텐트인 SYNERGY™ 스텐트는 심혈관중재술 시장을 이끌어 가는 핵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SYNERGY™ 스텐트는 환자의 치료 결과 개선을 비롯해 궁극적으로는 관상동맥질환 치료와 관련된 건강 관리 비용도 감소시킬 수 있다.

SYNERGY™ 스텐트가 2013년 유럽 시장에 진출한 이후로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임상 연구 참여가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국내 심장내과 시술에서도 SYNERGY™ 스텐트의 생체흡수 가능한 폴리머 기술이 환영받을 것이라 생각한다. SYNERGY™ 스텐트는 약물이 코팅돼 있지 않은 금속 스텐트나 DES와 함께 또 다른 좋은 선택사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임상적 단계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 결과를 갖고 있으므로 다양한 관상동맥질환자에게 대응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YNERGY™ 스텐트의 FDA 승인은 심장내과 의사와 환자들에게 모두 중요한 발전이라 볼 수 있으며, 훌륭한 안전성 결과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사용하기 쉽고 유연해 모든 병변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