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세포치료제 사업화 단계 진입

국립암센터(원장 이강현)는 바이오벤처기업인 유틸렉스(대표이사 권병세)와 ‘면역세포치료제 제조 공정 특허 등’에 대한 기술이전 및 상용화에 대한 협약식을 가졌다고 29일 밝혔다. 

면역치료는 환자 자신의 면역체계를 이용해 암을 치료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고 암 완치까지 기대해 볼 수 있는 혁신적인 치료법이다. 기존 항암제를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으면서 면역치료제 시장 역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립암센터 연구진이 다년간 개발한 면역세포치료제는 암 환자의 혈액으로부터 암항원 특이적인 T세포를 선택적으로 분리하여 외부에서 대량 증식시킨 후 다시 환자에게 투여함으로써 암 환자 자신의 세포로부터 유래한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제거한다. 특히 이 치료제는 기존의 표준 치료에 실패한 모든 고형암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국립암센터는 유틸렉스와 협력하여 임상시험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한편, 더 진보된 개념의 면역세포치료제 연구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강현 국립암센터 원장은 “암 정복의 리더로서 국가적 차원의 창의적 신기술 개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국립암센터는 국내 최초로 암세포 특이적 T세포치료제의 사업화 단계에 진입했다”며 “다각도의 연구를 통해 중증 암환자의 치료성적을 향상시키고 암 정복을 앞당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병세 유틸렉스 대표이사는 “T세포치료제를 비롯한 면역치료제의 지속적인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암 정복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립암센터는 2009년에 임상시험용 생물의약품 제조시설을 구축하고 2011년부터 자체 개발한 면역세포치료제인 앱비앤티셀(EBViNT Cell)로 버킷 림프종 환자 등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행했고, 악성 뇌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위티앤티셀(WTiNT Cell) 면역세포 치료, 표준 치료에 실패한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터티앤티셀(TERTiNT Cell) 면역세포 임상시험을 진행해 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