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윤리경영 정착 '과도기'...회사-직원 서로 노력해야

 

제약사들이 CP(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규정을 강화하면서 직원대상 내사는 물론 징계해고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회사의 윤리경영 정착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지만 자칫 직원들 사이 불신을 조장하거나 과도한 인사조치로 회사와 직원들 간 갈등을 야기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10여년 이상 근무한 A다국적사 직원 2명이 CP규정 위반을 이유로 징계해고 처리됐다.

지난 2014년 법인카드로 팀 회식비용을 결제하면서 회사가 정한 규정인 복리후생비가 아닌 다른 계정으로 정산했다는 것이 이유다.

그러나 해고 당사자들은 당시 팀장 지시 및 결제에 따라 법인카드를 정산한 것이며 이후 팀 단합과 영업신장, 궁극적으로 회사 내 조직강화를 위한 회식비 지출이라는 것을 소명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징계수위 재심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제출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A사 관계자는 "윤리경영 준수를 대내외적으로 강화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상황이 벌어진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회사측에서도 심사숙고한 결정이다. CP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큰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또다른 B다국적사는 세일즈 매니저를 상대로 내사를 진행 중이다. 컴플라이언스 팀에서 규정 위반으로 해당 세일즈 매니저를 내부고발했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C다국적사는 CP규정 위반을 이유로 고위급 임원이 퇴사하는 일도 있었고 D국내사에서는 내규에 어긋나는 영업마케팅 정책을 추진한 PM이 좌천되는 경우도 있었다.

다국적사 한 관계자는 "회사 내부규정이 더 구체화되고 내부감사는 더 타이트해지고 있다"며 "제약영업은 보수적인 문화가 있어 CP가 정착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CP강화는 시대의 흐름이기 때문에 직원들도 적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CP강화의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E국내사가 CP담당 부서가 영업사원의 보고를 바탕으로 거래처에 확인전화를 하거나 제품 설명회자리에 불시에 나타나는 등 직원들에 대한 불신을 드러내 영업사기를 떨어뜨리고 있는 것이다.

국내사 영업팀장은 "윤리경영은 궁극적으로 가야하는 방향임에는 분명하다. 이를 받아들이고 나름의 영업스타일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직원들도 많다"면서도 "영업사원 옥죄기식의 과도한 규제나, 인사조치는 회사와 갈등을 야기할 수 있어 서로 노력해야 단기간에 안정적인 CP문화 정착이 가능할 것"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