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의대 김재윤 교수팀 연구 유럽관절경학회지에 실려

고난이도의 두 가지 제통법인 '초음파 유도하 지속적 사각근간 차단술(Uultrasound-guided continuous interscalene brachial plexus block, UCISB)'과 '조영장치하 경추 지속적 경막외 차단술(Fluoroscopy-guided targeted continuous cervical epidural block, FCCEB)'을 비교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앙의대 김재윤(정형외과)·신화용 교수(마취통증의학과)팀은 75명의 어깨수술(관절경하 회전근개 복원술) 환자 중 '초음파 유도하 지속적 사각근간 차단술'을 시행한 환자 50명(국소마취제 투여량에 따라 각각 25명씩 2군으로 분류)과 '조영장치하 경추 지속적 경막외 차단술'을 시행한 환자 25명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조영장치하 경추 지속적 경막외 차단술'을 시행한 환자는 시각통증등급이 약 5점(0: 통증 없음, 10: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통증)정도의 중등도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초음파 유도하 지속적 사각근간 차단술'을 시행한 환자는 시각통증등급 약 1점의 미약한 통증을 느끼는 것을 확인했다.

두 가지 진통법 모두 부작용은 없었는데 초음파 유도하 지속적 사각근간 차단술을 받은 환자의 퇴원 시 만족도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신화용 교수는 "초음파 유도하 지속적 사각근간 차단술'은 견관절 수술 전에 초음파를 통하여 어깨부위 통증에 관여하는 경추 신경 경로를 따라 카테터를 정확히 거치해, 이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인체에 부작용이 거의 없는 로피바카인이란 국소마취제를 컴퓨터프로그램이 장착된 통증조절장치로 지속적으로 주입하는 시술로, 환자의 안전과 국소마취제 투여량을 줄이고, 진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대병원에서 제시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를 통해 견관절 수술에 있어 '초음파 유도하 지속적 사각근간 차단술'이 기존 제통법과 비용은 비슷하면서 우수한 제통 효과와 빠른 환자 회복 방법으로 입증돼, 향후 해당 술기를 통해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를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논문은 유럽관절경학회지(Knee surgery, Sports, Traumatology, Arthroscopy) 2016년 3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