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안강모·김지현 교수팀…전국 45개 초등생 1학년 3772명 분석

아기가 태어난 직후부터 첫 돌까지 대기 중 일산화탄소 농도가 알레르기비염 발생과 관련 있다는 보고가 나왔다.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까지 아토피피부염이 지속되는 것도 일산화탄소 노출이 영향을 미친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 안강모·김지현 교수(왼쪽부터)

삼성서울병원 환경보건센터 안강모·김지현(소아청소년과)교수팀은 이산화황과 미세먼지,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오존 등 대기오염 물질이 알레르기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는 환경부가 운영하는 대기측정소(235곳)에서 반경 2km 이내에서 출생 후 1년 또는 연구개시 직전 1년간(2009년 9월~ 2010년 8월) 거주한 경험이 있는 전국 45개 초등학교 1학년 학생 3722명을 대상으로 했다.

대상군은 출생 당시 기준으로 1828명, 직전 1년간 거주한 1894명으로 각각 분류했다. 이에 연구팀은 "이 시기 영유아들이 집 또는 집 주변부에 주로 머문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대기오염과 알레르기 질환과의 상관관계를 더욱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이 출생 기준으로 주변 대기상태를 분석한 결과 여러 오염 물질 가운데 일산화탄소가 알레르기비염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대기오염 물질이나 비염 이외 알레르기 질환과의 관련성은 이번 연구에서 확인되지 않았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생후 첫 1년 동안 대기 중 일산화탄소가 일평균 0.1ppm이 증가할 때마다 향후 알레르기비염을 진단받을 위험이 1.1배씩 높아졌다. 이는 부모의 질환력 및 간접흡연 가능성 등 여러 요소를 감안해 얻은 결과로,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은 환경에 노출될 경우 알레르기비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의미다.

게다가 일산화탄소는 현재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아이에게도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토피피부염을 진단받은 학생의 거주지 주변 대기환경 데이터 1년치와 증상 변화를 대입하여 분석했더니, 연간 일산화탄소 평균이 1ppm 오를 때 마다 가려움, 발진 등 관련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8.1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강모 교수는 "아이들의 알레르기질환이나 아토피피부염 등을 예방하려면 공기 질이 중요하다는 증거"라며 "부모들도 아이들을 데리고 외출 시 대기오염 경보 등 여러 정보에 관심을 갖고 챙길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Allergy and Asthma Proceedings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