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기자간담회...윤리경영 확산·신약개발 지원 의지 밝혀

▲ 한국제약협회 이행명 이사장(좌)과 이경호 회장이 17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신약개발, 글로벌 진출, 윤리경영 확립을 위한 대정부 건의와 제약산업계 다짐을 밝혔다.

이행명 이사장과 이경호 회장 체제로 닻을 올린 제약협회가 올해 회원사들의 윤리경영 확산과 글로벌 신약개발 진출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을 재차 강조했다.

특히 이 이사장은 윤리경영을 정착시키려면 비공개 설문을 통해 드러나는 불법 리베이트 의심 제약사도 공개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제약협회 이행명 이사장과 이경호 회장은 17일 기자간담회에서 신약개발, 글로벌 진출, 윤리경영 확립을 위한 대정부 건의와 한국 제약산업계의 다짐에 대해 설명했다.

이 이사장은 제약산업이 가진 불법 리베이트 이미지 때문에 유능한 인재의 유입이 원활하지 않다면서 윤리경영이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약사들의 윤리경영이 계속되고 있지만 일탈 행위도 일어나고 있다. 다 같이 정도영업을 지향하면 변칙적인 영업의 효과거 더 커지기 때문"이라며 "지난 집행부와는 달리 개인적으로 불법 리베이트 의심 제약사 명단을 공개할 생각도 있다"고 말했다.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 CP기업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회장은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기업에 대한 규제도 이뤄져야 하지만 선순환을 위해서는 보상책도 있어야 한다. CP 기준 인증을 받은 회사들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며 "적정한 CP기준을 통과한 회사는 혁신형 기업 선정기준에 반영하거나, 약가정책과정에서 반영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진출신약에 대한 약가우대를 강조하면서, 약가제도 개선방안 진행상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제약협회는 올 초 결성된 약가제도협의체를 통해 실거래가 조사 약가인하 주기를 3년으로 변경하는 것과 원내의약품 약가인하 보정, R&D 제약기업 약가인하 감면기준 확대 등을 건의한 상황이다.

또 국내개발 신약가격이 외국대비 상대적으로 낮게 등재되고 있어 글로벌 진출과정에서 적정 수준의 가격을 보장받기가 어려운 현실을 감안,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회장은 "실거래가 약가인하는 보험재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3년 주기로 이뤄지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며 "글로벌진출 약가우대에는 위험분담제를 도입하는 방법도 있다. 유용한 개선 신약의 확실한 약가우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외에도 세액공제 항목에 임상 3상 및 임상의약품 생산시설 투자비, CRO비용, 바이오의약품 개발의 임상 비용도 추가해 줄 것으로 요청했다"며 "기존의 틀을 끼는 정책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