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 턱얼굴심미센터 김선종 센터장…“환자에게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 노력”

▲ 이대목동병원 턱얼굴심미센터 김선종 센터장은 최근 양악수술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는 것을 막고, 환자들이 안전하고 정확한 양악수술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이대목동병원 턱얼굴심미센터. 이름부터 생소하다. 지난 9일 이대목동병원은 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진료에 나섰다. 40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3000여건의 양악수술을 수행하며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턱얼굴 심미분야의 선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다.

턱얼굴심미센터는 보다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하고 수술 후 무통관리를 위해 마취통증의학과의 협진을 진행하는 한편, 눈, 코, 피부와의 조화를 위해 피부과, 성형외과, 이비인후과와의 원스톱 협진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교정과와 구강악안면외과의 체계적인 치료 협진은 국내외 의료기관에서도 많지 않은 프로그램.

그 이름부터 생소한 턱얼굴심미센터 김선종 센터장을 만나 센터를 만들게 된 계기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김 센터장은 그동안 양악수술 후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로 인해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에게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양악수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바꾸고 환자들이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 턱얼굴심미센터를 열게 된 계기가 있었나.

지난 40여년 동안 이대목동병원에서는 환자의 턱 기능 개선을 위해 양악수술을 많이 해왔었다. 그러나 최근 심미적 목적의 양악수술이 무분별하게 진행되고, 이에 따른 부작용과 환자 사망사고 등이 발생하면서 양악수술에 대한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바뀌었다.

이같은 부정적 이미지는 양악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이들 마저도 수술을 꺼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진료를 하거나 상담을 할 때 환자가 “양악수술은 목숨을 걸고 하는 수술 아닌가요”라고 물을 때마다 안타까움이 컸다.

양악수술이 쉬운 수술은 아니다. 하지만 정확한 계획 하에 상담부터 치료계획이 함께 진행되면 안전하다는 것. 그리고 환자의 막연한 불안감을 덜어주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센터를 열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 같다.

- 턱얼굴심미센터는 심미적 목적이 아닌 치료 개념인건가.

심미적인 부분을 아예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게 우리가 양악수술을 진행하는 모토다.

다만, 단순히 심미적인 목적 때문에 양악수술을 진행하진 않을 계획이다. 사실 양악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환자에게 심미를 목적으로 수술을 강행했다가 부작용이 발생하는 사례를 수차례 봐오지 않았나. 진정 양악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 턱관절 기능개선과 함께 부가적으로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효과까지 얻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앞서 언급했듯이 최근 들어 양악수술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많아지고 있고, 이로 인해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마저도 외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안전한 수술 환경과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 양악수술 사고의 대부분은 안전하지 못한 수술 환경과 시스템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물론 센터에서 안전하고 목적에 맞는 양악수술을 환자에게 실시함으로써 환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곳이 된다면 더 좋을 것 같다.

▲ 이대목동병원 턱얼굴심미센터 김선종 센터장(구강악안면외과 교수)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 턱얼굴심미센터만의 특징을 소개하자면.

먼저 센터를 열기 전부터 40여년 동안 진행해 온 3000여건의 양악수술 증례를 통한 환자 맞춤형 수술을 진행한다는 게 특징일 것이다. 환자의 자료를 채득해 분석 자료를 만들고, 이를 그동안 진행한 수술 자료와 비교해 환자에게 수술 후 변화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이 과정에서 환자의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된다.

또 기존에 시행하던 SSRO(시상분할골절술)수술법과 함께 IVRO(수직절골술)수술법을 도입해 각 증례에 맞는 수술법을 선택적으로 시행함으로써 환자의 만족도도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IVRO수술법 전문 의료진을 초빙하는 등 전문인력을 보강한 만큼, 턱관절 질환을 동반한 주걱턱 환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턱얼굴심미센터 소속 전문 의료진으로부터 온라인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것도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다. 최근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하면서 홈페이지 안에 교수진 상담 서비스를 추가했다. 이대목동병원에서 치료 또는 수술을 받지 않더라도 환자들이 궁금한 것을 언제든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질문을 하면, 교수진이 답장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보다 편하게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양약수술 사고 중 마취사고도 종종 있다. 마취통증의학과의 협진이 중요한데.

안전하나 수술과 수술 후 무통관리를 위해서는 마취통증의학과의 밀접한 협진은 필수다. 특히 양악수술은 입을 통해 수술을 하기에 기존 구강을 통한 마취가 아닌 코, 즉 비강을 통한 마취를 진행한다는 게 특징이다. 게다가 양악수술 자체가 타 수술에 비해 출혈이 많다.

이에 마취를 진행할 때 저혈압 마취 등 양악수술이라는 특징에 맞는 마취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마취과 전문의가 필요한 게 사실이다. 그동안 이대목동병원에서는 40여년 동안 안전하게 양악수술을 진행해왔던 만큼 마취과 전문의로부터 안전한 마취와 통증관리가 가능하다.

- 양악수술은 수술 후 관리도 중요하다.

물론이다. 양약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식사가 어려운 것은 물론 호흡도 원활하게 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이들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수술 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센터에서는 수술 후 2~3일 동안은 전문 의료진이 병원 안에서 케어를 하고 있다.

-턱얼굴심미센터가 해외환자를 유치하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의 미용수술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인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에 해외환자를 유치하는 등 미용수술 능력을 점 더 활용하고자 하는 게 센터의 목적이기도 하다.

아울러 강서구 마곡지구에 새롭게 건립될 새병원과의 연계도 고려하고 있다. 새병원의 경우 공항과 가까운 지리적 특성이 있어 센터가 국제적인 면을 더 키운다면 해외환자 유치는 물론 ‘esthetic hospital’이라는 최종의 목표도 이룰 수 있다고 자부한다.

다만, 상업적인 면에 치중하지 않겠다는 점은 분명히 하고 싶다. 해외환자를 유치하고 국제적인 면을 강조하겠다는 것이지 환자를 끌어 모으는 등 상업적인 면을 부각하고 싶진 않다.

- 마지막으로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양악수술이 필요한 환자가 보다 정확한 정보를 갖고 안전하게 수술을 받도록 하고 싶다. 불필요한 수술을 심미적 목적에 의해 받는 게 아니라 필요한 수술을 안전하게 받고, 그로 인해 기능적인 면이 개선될 수 있었으면 한다.

아울러 양악수술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분위기를 개선하는데 센터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