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간병에 비해 비용 저렴하고 만족도는 높아 ... 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커

▲ 부산 영도병원이 오는 14일부터 공동간병인제를 확대하기로 했다.

부산 영도병원(원장 정준환)이 입원 환자의 간병비 부담을 줄이려고 지난해 시범운영 했던 공동간병인제 병실을 오는 14일부터 확대한다고 밝혔다.

공동간병인제는 간병인 1∼2명이 팀을 이뤄 24시간 교대로 병실에 상주하며 보호자를 대신해 환자를 돌보는 시스템이다. 병원 측은 그동안 4인 병실 2곳을 시범운영해왔다.

병원측이 공동간병인 병실을 이용한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결과 개인 간병에 비해 만족도가 80% 이상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최근 2개 병실을 추가 운영하기로 해 공동간병인제로 운영하는 병실은 총 4개 병실 19개 병상이 됐다.

병원 김효정 간호부장은 "과거에 비해 식구가 줄고 그나마 대부분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서 간병을 해줄 사람이 없는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며, "간호사의 수가 늘고 간호서비스의 질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개인 간병에 대한 부담이 높은 현실에서 공동간병인제는 병원은 물론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영도병원은 공동간병인제의 안정적인 정착에 힘쓰며 지역 환자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간호간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포괄간호서비스)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