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스 이노베이션·오픈콜라보레이션 전략 구사

 

대웅제약이 2020년까지 해외매출 규모가 국내매출을 넘어설 수 있도록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대웅제약(대표 이종욱)은 글로벌 핵심전략 ‘리버스 이노베이션’이라 일컫는 현지화 전략과 ‘오픈 콜라보레이션’ 을 통해 '글로벌 2020 VISION'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리버스 이노베이션’은 신흥시장을 연구해 현지에 맞는 제품 개발을 통해 신흥국시장을 석권하고, 향후 이러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선진국 등 전세계 시장에 역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오픈 콜라보레이션’이란 현지의 고객, 전문가, 파트너, 정부 등 이해 관계자와의 협력을 통해 외부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활용하는 개방형 혁신 전략이다. 

회사는 이 두가지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 중국,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미국, 일본, 인도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는 등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에 나서고 있다.

또한 국내 및 해외 주요 거점국가를 대상으로 cGMP수준의 생산기지를 설립해 전세계로 수출이 가능한 품목을 생산하고, 국가별로 특화된 제품을 현지환경에 맞게 생산해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한다.

2013년 8월 중국 심양에 설립한 요녕대웅제약에서는 2017년부터 내용액제 완제품 등을 직접 생산 및 판매할 예정이며, 2015년 4월에는 대웅-인피온 바이오 공장을 준공해 조혈제 ‘에포디온’을 2016년부터 생산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우루사와 나보타 등의 대표 품목을 선두로 내세우며 수십여 가지의 자체 의약품을 해외로 수출함으로써 세계 각 나라에서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우루사는 2007년 베트남 런칭을 시작으로 중국, 필리핀, 몽골, 요르단 등 11개 국가에 수출됐고 중국에서 매년 60% 이상 꾸준한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가장 먼저 출시된 베트남에서는 간장보호제 시장 1위에 오르는 등 성공적인 해외진출의 사례로 남고 있다.

2014년 출시한 나보타는 미국, 유럽, 남미 등 60여개국과의 해외 수출계약이 완료됐으며, 다른 국가와의 협상도 순조로워 대부분의 국가와 수출계약이 완료될 예정이다.

현재 한국, 태국, 필리핀, 중남미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고, 미국, 유럽 등지에서 진행 중인 임상시험 결과를 확보한 후 2017년내로 허가를 완료해 선진국 판매를 본격 시작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전승호 글로벌사업본부장은 “대웅제약은 현지화와 오픈콜라보레이션 전략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입지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며 “’글로벌 2020 VISION’을 통해 대웅제약이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것이며,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의약품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