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성모병원 안과 교수팀, 안전성 및 유효성 검증

루트로닉이 황반 치료 레이저 알젠(R:GEN)을 통한 중심성장액맥락망막병증(CSC, Central Serous Chorioretinopathy) 환자 연구 임상 결과가 최고 수준의 학술지 메디슨(Medicine)에 채택됐다.

▲ 여의도성모병원 안과 노영정 교수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안과 노영정 교수팀이 진행한 ‘중심성장액맥략망막병증 환자에 대한 선택적 망막치료(Selective Retina Therapy in Patients With Chronic Central Serous Chorioretinopathy)' 연구는 중심성장액맥락망막병증 환자에게 R:GEN으로 망막색소상피만을 선택적으로 치료 후, 유효성과 안전성을 관찰한 후향적 추적 연구다.

이번 연구는 중심성장액맥락망막병증 환자 12명을 대상으로 시술 직후부터 최대 180일까지 ▲최대교정시력(BCVA) ▲빛간섭단층촬영(OCT) ▲미세시야계검사(Microperimetry)로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6개월 뒤 전체 환자에게서 망막하액이 모두 사라졌고, 이 중 75%는 이미 시술 3개월째에 망막하액이 없어졌다.

시력 역시 시술 3개월 이후 유의하게 증가했고, 레이저 치료부위의 망막 민감도를 측정한 결과, 레이저로 인한 망막기능 손상이 없었다.

기존 레이저 치료의 큰 부작용인 암점 유발이 없는 안전한 치료술임을 인정한 것이다.

여의도성모병원 노영정 교수는 “중심성장액맥락망막병증은 10만명 중 10명꼴로 시력의 중심부위인 황반에 발생하는 희귀질환”이라며 “현재 표준치료법이 없는 상태로 만성으로 발전할 경우 심각한 시력 저하가 유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 교수는 “본 질환은 원인이 되는 병변이 황반 중심부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기존의 레이저로 치료 시 중심 시야에서 암점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있어 치료가 불가능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로운 개념의 선택적 망막치료법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이어 “R:GEN 치료술은 시술 중 통증이 없고 별도의 회복기간이 없어 환자가 바로 일상 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레이저치료나 안구 내 항체 주사 치료와는 구별되는 장점을 가진다”고 강조했다.

한편 메디슨(Medicine)은 논문 영향력을 나타내는 인용지수(impact factor) 5.723으로, 지난해 153개의 SCI급 의학전문지 중 15위에 꼽힌 학술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