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 이사회서 6대 핵심전략 설정...사업계획·예산안도 의결

한국제약협회가 제약사들의 적극적인 글로벌 진출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나선다.

협회는 ▲윤리경영 확산·정착사업 강화 ▲ 연구개발 역량 강화 지원 ▲ 글로벌 진출 정책 지원 및 국제협력 강화 ▲ 의약품 관련 규제 선진화 대응 ▲ 바이오의약품산업 진흥 및 정책 개선 ▲ 한국 제약산업에 대한 우호적 여론환경 조성 등 6대 핵심 전략을 설정해 글로벌 진출 성과를 증대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제약협회는 17일 2016년도 제1차 이사회를 열어 윤리경영 확산과 회원사들의 글로벌 진출 지원 등 올해 사업계획 및 73억3000만원 규모의 예산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오는 24일 제71회 정기총회를 개최, 이사회를 통과한 2016년 사업계획과 예산안 등을 최종 확정하고 차기 이사장단과 회장 등을 선출할 예정이다.

▲ 한국제약협회 조순태 이사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7일 2016년도 제1차 이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협회의 구체적인 전략을 살펴보면 올해 회원사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R&D 지원과 대정부 정책 제안과 관련, 의약품 품질관리 개선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조세특례제한법 제25조의4)의 일몰기한(2016년 12월31일) 연장을 추진한다.

또한 연구·인력 개발비에 대한 세액 공제 항목을 확대하는 것을 비롯해 세제 지원 건의 및 QbD 도입 등 의약품 품질 선진화 지원 노력을 강화한다.

국내개발신약의 R&D 투자비를 약가에 반영하는 것과 함께 바이오의약품의 약가산정기준 개선, 실거래가 조사 약가인하제도와 의약품 입찰제도 개선, 중복적 약가인하 방지를 위한 제도 보완, 기초필수의약품의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등 R&D 투자 선순환을 위한 환경 조성에도 주력키로 했다.

글로벌 진출의 필수조건인 윤리경영 정착에도 힘을 쏟는다.

시장질서 문란행위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및 불공정거래 사전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윤리경영 자율점검지표'를 활용한 회원사별 자율점검을 도모한다.

미국의 준법체계 및 윤리경영 실천사례 조사 연구, 국가계약법상 종합심사낙찰제도를 물품분야로 확대적용하는 등의 의약품 구매 입찰제도 개선 노력도 병행한다.

제약·바이오분야의 유망기술 DB 구축을 비롯한 국내외 제약·바이오분야의 교류·협력 지원, 바이오의약품 관련 정책 및 제도 개선, 중국과 중남미 등 이머징 마켓의 집중 공략을 위한 관련 규정 조사 및 진출 전략 수립, 해외 규제당국자 초청 교육 및 홍보 지원 등도 세부 사업계획안에 반영했다.

이와 함께 GMP 전문인력과 제조관리자 등에 대한 교육을 한층 내실화하고, 제약산업 통계집과 정책보고서 발간 등 회원사들의 경쟁력 강화와 제약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도 중점 추진사업에 포함했다.

조순태 이사장은 "한국 제약산업이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산업의 한 추으로 각광받고 있어 자긍심을 느낀다"며 "이 같은 흐름이 올 한해 더 큰 글로벌 성과와 윤리경영 확립으로 이어지면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제약산업의 위상을 굳혀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