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시술 및 간호의 질 향상 위한 결과물

▲ '내시경 간호업무표준' 표지·대표저자 이란

국립암센터 내시경실 의료진이 '내시경 간호업무표준'을 발간했다.

우리나라에서 위암 유병률은 전체 암의 16.8%로 집계되는데, 이는 OECD 국가 중 1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의 분석에 따르면 대장암 발생률도 전체 암의 14.0%를 차지하며 아시아 1위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국내 내시경 검사 빈도가 계속해서 증가함은 물론, 내시경 시술 또한 괄목할 만하게 발전해 왔다.
소화기 관련 암 질환은 적극적인 예방과 조기검진으로 충분히 극복 가능한 데다, 내시경적 시술을 통한 절제는 치료 후 환자의 삶의 질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따라서 소화기 전문의와 함께 숙련된 내시경실 간호사의 협업은 필수. 내시경실 간호사는 암을 포함한 소화기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내시경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내시경 간호업무표준'은 마찬가지로 내시경 시술 및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다.

내시경실에 이미 근무하는 간호사뿐만 아니라 내시경 간호를 배우고자 하는 신입 간호사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했다.

또한 업무의 표준화를 위해 서술형이 아닌 사례별로 도식화 했으며, 검사 및 시술을 위한 내시경 간호의 전반전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