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욱 보건산업정책국장, 보건의료산업육성 소신 밝혀..."현장과 접점 강화"

▲보건복지부 이동욱 보건산업정책국장

"보건의료분야는 잠재력이 크다. 보건복지부가 규제와 견제만 한다는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보건복지부 이동욱 보건산업정책국장이 보건의료산업 육성에 관한 소신을 밝혔다. 보건의료산업은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의료기관 해외진출 등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것이라는 얘기다.

이동욱 국장은 3일 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난 자리에서 "복지부가 바이오헬스를 주도하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본다"며 "산업부와 미래부 등 전부처가 바이오헬스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보고 주목하고 있다. 복지부가 가진 컨텐츠와 다른부처들이 가진 툴을 이용해 협업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동욱 국장은 지난해 10월 산업자원부에서 건너온 '뉴 페이스'다. 복지부로 건너오기 전 산자부 국가기술표준원 적정성정책국장을 지냈다.

이 국장의 합류 직전, 기획재정부 출신인 방문규 차관이 임명된터라 사실 이동욱 국장의 부임을 우려섞인 시선을 보는 사람이 많았다. 복지부가 경제부처에 장악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었다.

이와 관련 이동욱 국장은 "복지부가 방어적인 입장에만 서 있다면 계속 밀릴 수 밖에 없다"며 "할 수 있는 것은 적극적으로 그림을 그려서 가야 오히려 정책 방향을 이끌어 갈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국제의료지원법의 제정으로 한층 힘을 받고 있는 의료기관 해외진출과 해외환자 유치분야만 해도 민간과 더불어 정부가 해야 할, 또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게 이 국장의 생각이다.

예를 들면 민간병원 차원에서 확보하기 어려운 현지시장 상황 등에 관한 신뢰도 있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병원의 해외진출 유형을 파악해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의료기간들의 안전한 해외진출을 정부가 도울 수 있다는 판단이다.

제약산업에서도 마찬가지. 이 국장은 "최근 열린 한미 오픈이노베이션을 보면서 매우 좋은 아이디어이고, 정부가 이런 역할을 했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며 "제약계는 최근 한미의 성과로 고무된분위기다. 여기에 정부의 지원 등이 더해지면 붐이 일어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그는 "복지부가 규제나 견제만 한다는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며 "정부가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은 해줘야 하고, 해줄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의료계·산업계 등 함께 가야할 파트너들과 신뢰를 쌓는 것은 과제다.

이 국장은 "한가지 아쉬운 것은 아직 의료계·산업계와 복지부가 파트너십을 완성하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일을 하다보니 관련 협회들이 의견을 모아 전달하는 작업에는 익숙하지만, 그것을 가공해 정부와 정책을 만드는 역할에는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더라. 협회들이 창구역할을 담당해주길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더불어 나가기 위해 협회는 물론 현장과의 스킨십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직접 현장을 체험하고, 현장과 의견·정보를 공유해야만 그에 맞는 정책이 나올 수 있다. 업계의 이야기를 듣고 조정해 나가는 데 힘을 쏟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