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의료원 산학협력단(단장 윤영욱)은 최근 메디컬오와 '천연물 소재를 활용한 비만 및 당뇨 개선용 제품 개발'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고려대학교 윤영욱 연구교학처장과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김현수 교수, ㈜메디컬오 장동훈 대표를 비롯한 양 기관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김현수 교수는 그동안 표적 단백질인 AMPK에 대한 세포기반 생화학적 신호전달 네트워크 분석 기전 연구를 통해 당뇨 및 암에 대한 분자적 수준의 이해의 폭을 넓혀왔다.

또 기초연구 성과에서 도출한 임상 적용 가능한 결과에 대해서 지적 재산권을 확보하는 노력을 병행하여 2015년에 당뇨, 비만 및 암에 대한 치료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원천 물질을 발굴하여 6건의 특허를 등록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메디컬오에서는 자사가 발굴한 천연물질 속의 효능 성분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기전 분석을 의뢰 했으며 추후 연구실의 분석 시스템을 이용해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

김 교수는 "고려대 보유 차별화된 수직계열화한 기전 분석 연구전략이 천연물 소재의 대사 관련 질환의 치료효과 검증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메디컬오 장동훈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비만 및 당뇨질환 개선에 양 기관이 보유한 핵심 노하우를 공유한다면 좋은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