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등 13개 병원 참여 ...합병증 13%로 개복술 20%보다 낮아

▲ 위암을 복강경으로 수술 중인 서울대병원 이혁준 교수

국내 연구팀이 조기위암은 복강경수술이 개복수술에 비해 유의하게 안전하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국내 대규모 임상시험을 통해 밝혀냈다.

서울대병원 위장관외과팀 등 국내 13개 병원이 참여한 이 임상시험에서 임상 1기 위암 환자 1416명을 대상으로 복강경위절제술 또는 개복위절제술을 무작위로 배정해 시행한 후 임상 결과를 관찰했다.

그 결과 복강경 원위부위절제술의 합병증 발생율은 13%로 개복술 20%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또 수술 후 사망률은 각각 0.6%와 0.3%로 차이가 없었다. 합병증 발생의 차이는 주로 수술 상처에서 비롯되었는데 복강경 수술의 경우 3.1%로 개복 수술의 7.1%보다 두 배 이상 낮았다.

현재 위암을 비롯한 여러 고형암의 치료가 복강경 수술로 진행되지만 개복수술에 비한 장점에 대한 근거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번 연구 교신저자인 이혁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복강경 위절제술이 개복 수술에 비해 합병증이 낮다는 명확한 근거를 제시한 결과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 "향후 두 수술법의 생존율에 차이가 없다면 복강경 수술은 조기위암의 표준 치료로 인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울대병원 위장관외과(양한광, 이혁준, 공성호, 서윤석 교수)가 주도적으로 참여한 이 연구는 'KLASS-01; 조기위암에서의 복강경위절제술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다기관 전향적무작위 임상시험'으로 2015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미국임상암학회(ASCO-GI)에서 이혁준 교수가 구연 발표했고, 외과학 분야 최고 권위지인 Annals of Surgery 2016년 1월호에 게재됐다.

'KLASS'는 이번 연구를 시행한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Korean Laparoendoscopic Gastrointestinal Surgery Study Group)의 약자로 양한광 교수가 설립을 주도해 초대 회장을 역임했다. 또한 분당서울대병원 김형호 교수는 KLASS-01 연구의 총괄 책임연구자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