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마커 진단에 활용한 난소암 표적치료제 '린파자' 국내 출시

 

3대 여성 암 중 하나지만 신약출시와 허가 현황 등이 다른 암보다 열악한 난소암 분야에 바이오마커를 진단에 활용한 표적항암제인 '린파자'가 등장했다.

난소암 표적항암제로 '아바스틴'과 '케릭스'에 이어 린파자까지 출시되면서 난소암 환자 생존율 개선 및 치료에 기대감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아스트라제네카(대표 리즈 채트윈)는 26일 바이오마커를 진단에 활용한 최초의 난소암 표적항암제 '린파자(성분명 올라파립)'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린파자는 손상된 DNA를 복구시키는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 단백질의 기능을 억제시킴으로써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기전을 갖는다.

식약처로부터 2차 이상의 백금기반요법에 반응(부분 또는 완전반응)한 백금민감성 재발성 BRCA 변이 고도 장액성 난소암(난관암 또는 일차 복막암 포함) 성인 환자의 단독 유지요법으로 적응증을 획득했다.

이날 세브란스병원 김영태 교수(연세의대 산부인과)는 표적항암제 도입에 따라 난소암 치료의 패러다임이 변화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교수는 "의학기술의 발달로 20년 전과 비교해 위암, 폐암과 같은 주요 암의 5년 생존율이 크게는 30% 작게는 16%가까이 증가했음에도 난소암의 5년 생존율 증가율은 3~4%에 그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1차 치료 후 환자의 70% 이상에서 5년 이내 암이 재발해, 환자의 육체적, 심리적 고통이 더 크다"며 "린파자는 BRCA 유전자 변이로 인해 재발하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 및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린파자는 바이오마커 중심의 분석에서 BRCA 변이 난소암 환자에게 유지 요법을 진행했을 때 해당군의 무진행 생존 기간이 11.2개월로, 위약군 4.3개월에 비해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단독요법 연관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및 피로, 구토, 빈혈이었으며 그 증상은 경증 또는 중등증 수준으로 위약군에 비해 린파자 400mg 투여군에서 5% 이상 더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아스트라제네카 의학부 오선민 이사는 "린파자는 이미 임상과 처방을 통해 우수성이 입증된 치료제로 이번 출시를 통해 BRCA 유전자 변이로 재발에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린파자는 난소암 분야에서 1차치료제 및 백금반응성 재발 환자들을 대상으로 3상 임상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비교적 치료옵션이 적었던 췌장암, 전립선암, 위암(2차 치료제) 분야에서도 3상 임상이 진행 중이다.

아울러 BRCA 유전자의 결함이 있는 삼중음성유방암의 보조요법(adjuvant) 또는 전이성 유방암 치료제로서 3상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