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21개국·아프리카 1개국·아시아 2개국 등 '발생국' 임산부 여행연기 권고

지카바이러스(Zika virus) 감염증 발생 국가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중남미 국가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보건당국이 임산부의 발생국가 여행 연기를 거듭 권고하는 한편, 법정감염병 지정 검토 등 대비태세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26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최근 2개월 내 지카바이러스가 출현한 국가는 멕시코와 브라질, 태국 등 모두 24개국이며, 현재까지 국내 발생 및 해외 유입사례는 없다.

지카바이러스는 뎅기열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Flavivirus 계열 병원체로 이집트숲모기(Aedes aegypti)가 주요 매개체다. 잠복기는 3~14일 정도로, 감염시 발열과 발진·관절통·눈충혈 등 급성 발열성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나 중증 합병증은 드물고 전세계적으로 아직 사망사례가 보고된 적은 없다.

다만 임신부 감염시 소두증 신생아 발생 증가 가능성 제기돼 현재 관련성에 대해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임신부의 중남미 등 발생국가 여행 연기를 거듭 권고하면서,신속하고 체계적인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법정감염병 지정 검토 등 대비·대응 태세를 강화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이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면, 의료기관의 신고 및 감시, 실험실 진단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지게 된다.

이를 위해 보건당국은 일선 의료기관에 지카바이러스 관련 정보 및 신고 기준 등을 사전 안내한 상태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까지 국내 발생 및 해외 유입사례는 없고, 유입되더라도 현재는 전파의 매개가 되는 모기가 활동하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에 국내 전파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하면서도 "현재 여름에 해당하는 브라질 등은 계절 변동으로 모기의 활동이 감소하는 시점까지 유행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여행 계획이 있는 국민은 여행 중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2개월내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질병관리본부)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