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주형환 장관, 바이오업계 간담회서 "제약산업 집중 지원해 조기성과 창출 유도"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이 신동력산업인 제약산업을 집중 지원해 조기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약속했다.

주 장관은 20일 한미약품연구소에서 바이오산업을 Post-ICT 시대의 신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업계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정부의 지원 방향 논의하기 위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자리에서 주 장관은 "바이오헬스 산업은 주력산업을 대체할 중요한 후보산업"이라며 정부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주 장관은 지난해 한미약품의 기술수출 쾌거를 치하하면서 제2의 한미약품이 나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규제를 개선하고 산업부에 '신성장동력투자지원단'을 설치해 애로 접수창구를 일원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주도에서 앞으로는 민간이 투자하는 분야 중심으로 선택집중해 총력 지원하려는 산업정책 전환에 따라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와 기술이전이 활발한 바이오산업은 정부가 규제를 혁신하고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으로 정부는 여러 부처에 산재된 바이오산업 관련 규제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규제개혁 One-stop 창구를 개설하는 한편, 바이오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자금지원, 인력양성, 인프라 정비 등 다양한 지원 체계를 갖추겠다고 전했다.

창업 초기 자금지원을 위한 전문펀드를 조성하고 GMP 인력양성을 80명에서 100명으로 확대하며, 바이오의약품 및 글로벌 진출 신약의 약가를 우대하겠다는 것.

주 장관은 "정부가 노력을 해도 미흡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많을것 같다"며 "허심탄회하게 애로사항을 말해주면 당장 답변은 못해도 관련부처랑 협의를 해서 조기에 해결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대표들은 함량에 따른 약가산정 합리화, 창업펀드 조성, 해외 인허가·기업 정보 지원, 유전자 검사 규제 완화 등을 건의했다.

이와관련 주 장관은 약가산정 기준은 전문가협의체를 구성하여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며, 운영과정에서 ‘허가제’ 성격을 띤 유전자 검사 항목 신고제도는 ‘先신고 後평가·관리’ 체계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 도경환 실장, 정대진 국장, 식약처 김진석 국장, 복지부 정통령 과장, 고형우 과장, 산업기술평가관리원 최수진 바이오PD, 한국바이오협회 서정선 회장, 한미약품 이관순 사장, 녹십자 허은철 사장, 종근당 김영주 사장, 셀트리온 기우성 사장, 크리스탈지노믹스 조중명 사장, 메디포스트 양윤선 사장, DNA링크 이종은 사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