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저지 '총력대응'...사법-여론 총 동원 결사항전 예고

▲의협 추무진 회장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신고센터' 이용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30일 전국의사대표자 궐기대회를 앞두고, 의료계가 결사항전의 결의를 다지고 있다.

의협 추무진 회장은 20일 기자회견을 열어 "명백한 무면허 의료행위를 자행하고 의과학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오진까지 저지르는 한의사협의 작태를 우리 의사들은 더 이상 용납할 수가 없다"며 "이번 한의사협회 오진 시연을 계기로 우리 주위에서 판치는 한의사 불법 의료행위를 확실히 뿌리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함부로 다뤄져선 안되며, 한의사들의 영역 확장을 위한 도구가 되어서도 안된다"며 "우리는 한방의 어이없는 의사 흉내내기를 반드시 저지할 것이며 그것을 용인하려는 정부를 엄중히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무진 회장은 "우리의 최종 목표는 한의사를 없애는데 있다"고 강조하고 "30일 있을 궐기대회는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불법 한방을 반드시 척결코자 하는 의료계 결사항쟁의 신호탄이 될 것이다. 같은 생각과 마음을 갖고 계신다면 부디 힘을 모아달라. 한방과 정부를 압도할만한 의지와 함성을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오는 30일 의협 앞마당에서 열릴 궐기대회는 '원격의료 저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완전철폐'라는 구호 아래 열린다. 의협은 이날 행사에 지난 10월 궐기대회의 2배가량인 700명이 참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협은 궐기대회와 더불어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저지를 위한 '가시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한의원 현대의료기기 사용 신고센터 운영과 대국민 홍보강화 등 여론전이 그 것.

의협 김주현 대변인은 "한의사협회의 불법적인 현대의료기기 시연에 대한 후속조치로 보건당국에 한의원 불법 현대의료기기 사용현황을 전수조사해 의법 조치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대국회-대회원 안내를 통해 한의원의 불법 의료기기 사용 신고접수를 요청했다"며 "한의원의 불법 의료기기 사용 신고사례를 접수, 고발 등 강력한 법적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의협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저지를 위한 언론대응팀도 별도로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대언론-대국민 홍보활동을 진행, 여론전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김 대변인은 "이를 통해 언론의 잘못된 보도에 대해서는 적극 대응하고,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의 문제점을 적극 홈보함으로써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저지하고자 한다"고 했다.

한편, 의협은 최근 국무총리와 보건복지부장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청와대 고용복지수석 등에 입장문을 보내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의 문제점을 다시한번 알렸다.

의협은 의견서에서 "한의협의 불법 공개시연 결과는 진단방법부터 결과 분석, 처치 내용 등 모든 과정이 잘못된 것으로 과학적 근거에 의한 의학적 소견으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으며, 이는 그동안 한의계에서 현대의료기기에 대한 동등한 교과과정 이수 등을 이유로 이제껏 국민에게 주장해온 현대의료기기 사용 근거가 모두 거짓과 모순이었다는 것이 드러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의협의 공개시연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 안전을 위해서는 어떤 형태이든 단 하나의 현대의료기기도 한의사들에게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국민 앞에 여실히 보여준 사건"이라며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앞으로도 한의사협회의 모순된 주장에 현혹되지 말고, 불법 의료행위가 척결되고 올바른 의료제도가 정착돼 국민의 건강권이 지켜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력히 호소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