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제 1차 의료전달체계 개선 협의체 개최...의뢰-회송·정보공유 강화 등 논의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보건복지부는 15일 오전 제1차 의료전달체계 개선협의체를 열고, 논의의 첫발을 내딛었다.

이는 지난해말 발표된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대책'의 후속 조치로, 당시는 정부는 메르스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국가방역체계와 병원내 감염관리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메르스 확산의 또 다른 원인으로 꼽혔던 상급병원 쏠림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의료전달체계 개선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정부는 협의체 논의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정책추진 방향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정진엽 장관은 "의료전달체계 개선은 최우선 보건의료정책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복지부는 이를 위해 2월 중 의료기관 간 의뢰·회송수가 시범적용을 실시, 병원간 의뢰·회송 제도를 활성화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의료기관간 진료기록·검사정보 등의 교류를 보다 활성화하고 '헬스맵(Health Map)'을 통해 의료이용행태를 체계적으로 분석, 의료취약지를 선정·지원하는 등 공공의료체계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일부 대형병원으로의 쏠림현상을 완화해 병의원 기능이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으며 향후 ▲대형병원으로의 환자 쏠림 완화 ▲일차의료 기능 강화 ▲인력·의료장비 등 의료자원의 효율화 ▲의료기관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 그 실행방안을 구체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정진엽 장관은 "협의체에서 논의되는 과제가 실행력을 가지도록 법령 개정, 수가 개편 등 필요한 조치를 뒷받침 할 것"이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의료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고 의료계와 계속 대화하고 소통하면서 보건의료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료전달체계개선협의체 참여 기관 및 위원 명단(보건복지부)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