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의사회-개원의협의회 등 투쟁 결의...복지부 "결정된 사항 아무것도 없다" 재확인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의료계에 투쟁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시도의사회와 개원의협의회 등은 22일 긴급회의를 소집,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저지를 위해 총력 투쟁키로 의견을 모으고, 23일 이 같은 결의을 담은 성명을 잇달아 내놨다.

서울시의사회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절대 허용할 수 없다'는 제하의 성명을 내어 "의료 체계를 흔들고 국민 건강을 훼손하는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허용하려는 정부의 시도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정부가 우리의 주장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울산광역시의사회 또한 같은 날 성명을 내어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시 진단 및 치료시기 지연으로 인한 국민 건강의 위해와 이중진료로 인한 의료비 자원 낭비, 건강보험료 상승 등의 문제를 유발할 것"이라며 "울산시의사회는 하나로 떨쳐 일어나 정부의 잘못된 의료정책에 분연히 맞서, 국민건강 수호를 위해 끝까지 뭉쳐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개원의사회의 분위기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개원내과의사회는 23일 성명을 내어 정부의 의사-환자 원격의료 및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움직임을 강력히 규탄하고 "전국 개원내과의사회원 일동은 의사협회를 중심으로 한 전 의료계의 투쟁에 함께 동참할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복지부 "결정된 사안 없다...정부 단독 발표 못해" 재확인

정부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과 관련해 "결정된 사안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의-한 협의체 합의가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 단독으로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의 허용을 결정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관계자는 "일각에서 정부가 26일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등의 내용을 담은 합의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26일 발표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또  "현재로서는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며 "의-한 협의체가 가동되는 상황에서 복지부가 단독으로 그 내용을 결정해 발표할 수는 없다"고 못박았다.

일부 언론에서 언급한 한의사 사용 의료기기 목록에 대해서도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찌라시 수준으로 나돌고 있는 이야기가 마치 사실인 양 전해지고 있다"며 "자극적 이야기만 추려져 갈등만 부추기는 양상이다.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처럼 이야기 하면 모두에게 상처만 남는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