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진출 위한 QbD 강연, 12월 8일부터 2일간 진행

한국제약협회 산하 의약품기술연구사업단(이하 PRADA, 단장 이범진 아주대학교 약대 학장)이 12월 8일부터 9일까지 2일간 '글로벌 진출을 위한 QbD(Quality by Design) 전문 실무자 과정'를 주제로 제12차 워키움(워크샵+심포지움)을 개최한다.

서울 방배동 제약협회 4층 강당에서 진행되는 이번 PRADA 워키움은 2010년부터 국내 제약사들의 기술향상 및 글로벌화를 위해 진행해 오고 있는 워키움의 연장선상에서 사례와 실습 중심의 단기과정으로 열린다.

워키움 첫째날은 'QbD 개념과 이해, 그리고 실행동향'에 대해 박영준 아주대 약대 교수가, 'QbD를 위한 실험계획 방법'에 대해 변재현 경상대 산업시스템공학부 교수가 진행한다. 이어 '식약처의 QbD 시스템 기반 구축 사업개요'에 대한 김상봉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품질과장의 발표로 마무리 된다.

둘째날은 미국 제약회사 패티온(Patheon)의 QbD 전문가인 아닐 케인 박사가  '의약품 개발업무중 실질적인 QbD 적용'을 주제로 해외의 사례를 소개하며 박재하 이레테크 소장이 'QbD 수행을 위한 소프트웨어 실습'을 진행한다.

이범진 단장은 "최근 제약산업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QbD 관련 심포지움과 교육프로그램들이 실시되고 있으나, 이론 중심의 교육 위주로 진행됨에 따라 많은 실무자들이 QbD 개념을 실무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며 "이번 QbD 교육프로그램이 참석자간 활발한 정보교환과 토론을 통해 각 기업의 글로벌 대응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협회 산하 PRADA는 2010년 의약품 연구개발 기술지원을 통한 긴밀한 산·학 공조체제를 구축해 차별화된 처방화기술 및 우수의약품 개발을 촉진하고자 설립됐다.

이번 워키움에는 회원사는 물론 비회원사도 참석 가능하며 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사전 참가신청을 받는다. 인원은 50명 내외로 선착순 마감하며, 신청은 제약협회 홈페이지(www.kpma.or.kr)내 '세미나 신청하기'에서 12월 1일까지 하면 된다. 교육은 유료로 진행되며 참가비(부가세 별도)는 회원사 40만원, 비회원사는 80만원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