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ZAl 기업과 라이선스 아웃 계약...중국 전역 독점권 부여

한미약품의 기술수출 계약이 줄을 잇고 있다.

자체개발 폐암신약에 대해 지난 7월 베링거인겔하임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한미약품이, 해당 약에 대해 이번에는 중국 ZAl 기업과 중국 전역에 대한 독점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베링거와는 폐암신약 관련 한국,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어 이번 계약을 통해 한미약품은 국내영업에만 집중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이관순)은 자체 개발한 내성표적 폐암신약(HM61713)을 중국의 생명공학기업 ZAI Lab에 중국 전역(홍콩 및 마카오 포함)에 대한 독점권리를 부여하는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ZAI Lab은 중국 전역에서 HM61713의 공동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한미약품은 ZAI Lab으로부터 확정된 계약금 700만 달러(한화 약 81억원)와 임상시험, 시판허가 등에 성공할 경우 받게 되는 단계별 마일스톤 8500만 달러(한화 986억원)를 받게 된다. 제품 출시 이후에는 두 자릿수 퍼센트의 판매 로열티도 받는다.

이번 ZAI Lab과의 라이선스 계약은 HM61713의 타깃인 비소세포폐암의 중국 환자가 전세계 환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특수성이 반영됐다.

제약시장 통계분석업체인 Global Data에 따르면, 2015년 전세계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46%가 중국인 환자이며 오는 2020년에는 62%까지 중국인 환자가 급증할 것으로 분석된다.

한미약품 이관순 대표이사는 “축적된 R&D 역량을 보유한 ZAI Lab을 통해 HM61713이 중국시장에서 First-in-class로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며 “비소세포폐암으로 고통받는 중국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치료적 대안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ZAI Lab의 CEO 사만다 두(Samantha Du)는 “글로벌신약 개발 리더인 한미약품과 파트너를 맺게 되어 고무적”이라며 “혁신적인 신약으로 평가받는 HM61713의 조속한 개발을 통해 폐암으로 고통받는 중국 환자들에게 하루빨리 전달할 수 있도록 한미약품과 긴밀한 전략관계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HM61713은 암세포 성장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물질인 EGFR 돌연변이 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며 기존 치료제 투약 후 나타나는 내성 및 부작용을 극복한 3세대 내성표적 폐암신약이다. HM61713의 안전성 및 우수한 종양감소 효과에 대한 1/2상 임상시험 중간결과는 지난 5월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에서 공식 발표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