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추계학술대회서 공공 사업 성과 및 향후 과제 밝혀
'중증 호흡기감염병 연구회' 발족...가이드라인 제정

 
평소 우리는 매순간 숨을 쉬는 것을 자각하며 살지는 않는다. 그러나 호흡기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얘기는 급반전된다. '천국과 지옥을 오간다'는 표현도 무색해지기 마련. 아직 국내에 호흡기 질환에 대한 국민 인식이 낮다는 점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12일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가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제120차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특히 올해는 학회 창립 62주년을 맞아 지난 2013년 설정한 "함께 한 60년, 할께 할 60년"이란 모토의 연장선 상에 있다.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 호흡기 전문가들이 그간 진행해 온 다양한 국가 보건사업의 결과들과 향후 계획들을 공표했다.

일단 학회는 세계적 이슈가 된 지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사태와 관련 대안을 내놓았다. 학회 이사장인 신동호 교수(한양의대)는 "지난 5월을 기점으로 MERS가 급속히 번지며 국내에 여파가 상당했다"고 운을 떼며 "호흡기 전문 학회로서 향후 발생할 심각한 호흡기 감염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집중하고자 '중증 호흡기감염병 연구회'를 최근 발족했다"고 강조했다.

설립 취지는 명확하다. 모바일 앱을 기반으로 신종 질환이나 특이 질환에 대한 견해를 원활하게 공유하고, 국내외 다양한 호흡기 전염성 질환 및 MERS에 대한 후속연구를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한 보건산업진흥원, 의학회와 공동 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얘기다.

이에 더해 민간·공공기관의 협력 사업도 순항 중이다. 학회 총무이사인 김영균 교수(가톨릭의대)는 "일반인들에 COPD 등의 주요 원인이 되는 금연에 대한 인식 확대를 위해 대국민 홍보 캠페인 '폐의 날'을 매년 진행 중"이라며 "이번엔 범위를 넓혀 특정 질환에 얽매이기 보다는 국민건강 관리에 문제가 되는 부분에 실제적인 관리가 이뤄지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특히 그동안 결핵 관리는 보건요원의 역할이 컸지만, 여기에 부족함을 느껴 민간·공공협력(PPM) 결핵환자 관리사업을 지난 2011년부터 질병관리본부와 전국 123개 병원에서 진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침 예절에 대한 대국민 홍보 활동인 '빨간열쇠 캠페인'도 올해부터 기획됐다. 기침으로 인한 호흡기 전염병의 전파를 막고, 기침을 통해 여러 호흡기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열쇠가 된다는 내용이다.

조기대응시스템 구축, '의무'이자 '필수'...현실적 지원 필요해

무엇보다 대국민 홍보·교육 활동과 학회 및 국가 공동 주도의 관리사업이 주요 결과물이자 남은 과제였다.

이날 발표된 내용으로는 △ MERS에 대한 대처 방안과 향후 계획 : 고대의대 심재정 교수(대외협력이사) △ 조기대응시스템(RRS) : 울산의대 홍상범 교수 △ 노인 결핵, 노숙인 결핵, 외국인 결핵에 대한 함의 : 서울 서북병원 흉부내과 서해숙 과장 △ 만성기도 질환, 흡입제 교육효과 및 교육수가 신설 : 건국의대 유광하 교수(부총무) 등이 맡아서 진행됐다.

▲ 12일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가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제120차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특히 올해는 학회 창립 62주년을 맞아 그간 진행해 온 다양한 국가 보건사업의 결과들과 향후 계획들을 공표했다.
조기대응시스템과 관련해선 문제가 심각하다. 환자 10명 중 1~2명은 입원 후 질환이 오히려 악화되는 게 흔하게 일어난다. 인력이나 관리시설이 중환자실에 집중돼 있다보니 일반실에 입원한 환자가 질환이 악화돼도 조기에 적극적인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전 세계가 공통된 상황.

최근 캐나다 호주, 영국 등은 국가주도 의료체계에서 필수 요소로 RSS를 꼽았고, 미국 역시 3700개 이상 병원에서 이를 시행 중이며 환자 안전인증 기준인 Joint Commission에서도 안전인증 필수항목에 포함돼 있다. 그만큼 RSS의 정착은 필수란 분석.

울산의대 홍상범 교수는 "원내 심정지 환자에는 조기대응시스템을 최우선에 둔다. 국내의 경우 지난 2008년 서울아산병원을 시작으로 현재 약 10개 병원에서만이 시도를 하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분명 효과가 좋은 시스템이지만 이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단연 비용이 요구된다"고 현실적인 문제를 지적하며 "우리나라는 국가적인 지원이 전혀 안되고 있기 때문에 실제 병원에서 여기에 투자 및 운영할 여력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높은 의료비용과 함께 70~90%의 사망률을 보이는 심정지 환자에서 RSS를 적용할 경우 사망률을 절반 이상 떨어뜨린다는 조사결과에 비춰볼 때 의무적인 시행이 요구된다는 뜻이다.

교육수가 근거는 '이미' 마련, 개정된 올해 가이드라인서도 집중 조명

이어 흡입제 교육수가에 관해 의견을 전한 유광하 교수는 "COPD는 일명 '담배병'으로 진행성 비가역적 질환으로 조기 발견이 우선시되는 악성 질환"이라며 "최근 30여년간 세계보건기구 조사결과에서도 위험도가 높은 심장·뇌혈관 질환과 달리 COPD의 향후 유병률은 꾸준히 늘 것으로 지적됐다. 국내에서도 대표적인 호흡기질환으로 10대 만성질환 질병부담 순위 6위에 올랐다"고 역설했다.

이는 대표적인 흡입용 치료제의 사용과도 무관하지 않다. 일차의료기관에서 이들 약물의 중요성이나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ICS) 제제가 너무나 다양해 이를 사용하는 환자나 처방하는 의료진에도 적극적인 교육이 수반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단지 노력만으로 될 것이 아니라 국가 정책적인 지원이 밑바탕이 돼야 한다는 얘기다.

유 교수는 "흡입제 교육을 의무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방편으로 교육수가를 신설해 질환의 특성상 급성 악화를 예방해 추후 의료 투입비용을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공개된 천식적정성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흡입기 사용평가를 교육 전과 후로 비교해 보면 환자 만족도와 치료효과에 있어 상당한 개선을 보였다.

이를 반영한 올해 학회 개정가이드라인도 흡입용 치료제의 환자교육과 관련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강했다.선진국의 경우도 이러한 근거들을 반영해 해당 환자 진료를 많이 보는 개원가를 대상으로 이름만 다른 국가지원프로그램을 시행 중에 있다.

한편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산하 7개 지방 지회를 비롯한 천식, 만성폐쇄성호흡기질환(COPD), 결핵, 수면호흡장애, 금연 등의 11개에 걸친 다양한 연구회가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등록된 회원수만 1390명 규모로 매년 정기적인 학술교류가 이뤄진다. 또 지난 1967년부터 법제화 된 결핵전문의 제도를 통해 결핵과 전문의 자격시험제도를 시행, 현재 233명의 결핵과 전문의를 배출해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