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무대 세계로 넓힌다

"이번 집행부는 선배를 존경하고 후배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며 세계속의 대한류마티스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모두가 주인의식 속에서 사랑과 참여로 학회 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연 대한류마티스학회 신임 회장(가톨릭의대 교수·본지 편집자문위원)의 각오와 당부의 말이다.
 김 신임 회장은 "초창기 열악한 환경에서 출발한 류마티스 학회가 이제는 정착기에 들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류마티스 내과와 정형외과를 중심으로 관련학과의 젊고 유능한 인재들이 많은 만큼 이들이 학회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제도적,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특히 김 회장은 제1 역점 사업으로 학회의 국제화를 위한 확실한 로드맵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류마티스학회는 지난해 국제대회를 성공적으로 이끈 바 있다고 소개하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뿐 아니라 유럽 등 국제 유수한 학회와 연계해 학술 연구 활동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며 국내 학회에 국제적인 석학들이 대거 참여하도록 해 우리나라의 류마티스학의 성장은 물론 위상을 격상시키는데 주력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또 루프스계열 질환과 관절염계 질환 등으로 나누는 등 류마티스학의 세분화를 도모하고 각 연구회 모임을 결성하고 지원하는 등 전문 분야별 발전을 꾀하겠다고 강조했다.
 학회내 조직인 보험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해 행위나 신약, 신의료기술행위와 관련한 보험 적용이 합리적으로 적용되고 수가가 현실화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개원가에서 임상이 부족한 상태로 치료하는 부분이 있다면 협력 관계를 통해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주어 의학 발전을 위해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메시지도 전했다.
 그는 현재 대학서 환자를 치료 연구하고 있는 회원들의 의학 수준은 타 학회에 비해 해외 논문 연구가 매우 활발하고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하고 정부가 류마티스학에 관한 국책 연구 과제를 개발해 이들의 우수성을 선용하는 한편 우리나라의 류마티스 환자의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김 신임 회장은 우리나라의 국책 연구 과제가 유행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는 아쉬움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