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남미 6개국 허가, 2016년까지 발매 완료

▲ 카나브(멕시코 제품명 아라코)의 주간 처방률 추이

보령제약(대표 최태홍)의 고혈압 신약 카나브가 해외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보령제약은 2014년 9월 멕시코에서 발매한 '카나브(멕시코 제품명 아라코)'가 발매 1년 만인 지난 8월 순환기내과 ARB계열 단일제부문 주간 처방율 1위에 오르며,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멕시코 사보험 시장(Private market) IMS data에 따르면, 카나브는 지난 8월 마지막 주(8월 29일~9월 4일)에 주간 처방률 18.8%로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7월 순환기내과 월간 처방률 10.2%를 기록했고, 8월에는 10.7%로 성장하며 순환기내과 단일제 처방률 3위 품목에 올랐다.
 
이 같은 추세에 대해 회사 측은 "풍부한 임상 데이터를 확보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카나브는 한국에서 1만 4000여 명의 대규모 임상 4상을 진행한 것은 물론 총 2만4752례의 임상을 진행했다.

멕시코 현지 허가 임상에서는 멕시코 인구 대다수를 차지하는 메스티소(mestizo) 등 토착민에게서도 혈압강하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했다.

현재 멕시코 전체 항고혈압제 시장은 약 5.5억 달러(한화 약 5500억원)로, 이중 ARB계열 시장은 3.4억 달러(한화 약 3400억원)의 규모다.

특히 사보험과 공보험 시장으로 나눠진 멕시코에서는 사보험시장이 금액적으로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카나브는 사보험시장에만 발매된 상태다.

보령제약과 멕시코 파트너사인 스텐달사는 순환기내과 처방성과를 바탕으로 의원시장을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보령제약 최태홍 대표는 "병원 순환기내과의 처방실적은 의원시장에서 카나브에 대한 임상적 가치와 신뢰성을 높여 줄 것"이라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멕시코 항고혈압제 점유율 10% 이상을 달성해 항고혈압제 넘버1 자리에 올라설 것"이라는 목표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