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과 경북대병원 공동 연구팀, 최소침습 후방접근 디스크 제거술 효과 발표

▲ 서울대병원 김치헌 교수

국내 연구팀이 경추수핵탈출증(목디스크) 환자에게 시행하는 최소침습 후방접근 디스크제거술이 우수하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정천기, 김치헌 교수팀과 경북대병원 신경외과 성주경, 김경태 교수팀은 최소침습 후방접근 디스크제거술의 효과를 밝혀냈다.

서울대병원 교수팀은 목디스크 환자 22명에게 내시경을 이용한 후방접근 디스크제거술을 시행했으며, 경북대병원 교수팀은 동일환 질환과 수의 환자에게 튜브 및 현미경을 이용한 후방접근 디스크제거술을 시행했다. 그리고 2년간 경과를 관찰했다.

그 결과, 전체 환자 44명 중 38명(87%)이 목과 팔의 통증이 현저히 줄었다고 답했다. 내시경 수술을 받은 환자는 통증 척도(VAS)의 평균점수가 수술 전에는 목(5.7), 팔(6.4)이었으나, 수술 2년 후에는 목(0.8), 팔(0.9)로 크게 줄었다. 튜브 현미경 수술을 받은 환자도 VAS가 수술 전 목(7.3), 팔(7.7)에서 수술 후 목(1.0), 팔(1.0)로 크게 줄었다.

VAS(Visual Analog Scale)는 0-10 범위 점수로 통증을 평가하는 척도다. 0은 통증이 전혀 없는 상태고 10은 통증이 참을 수 없을 만큼 심한 상태다.

또한 수술 후 40%의 환자에게서 목의 전굴(목이 앞으로 굽은 상태, 거북목이라고 부름)이 호전됐다. 전굴이 악화된 환자는 한명도 없었다.

기존의 목디스크 수술법은 목 앞을 절개해 신경을 누르는 디스크 전체를 제거하고 목 관절을 고정하는 방법이다. 목 앞쪽에 3cm 정도 흉터가 남고 목 관절의 고정으로 인해 목 움직임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었다. 또 장기적으로 인접 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도 있다.

이를 보완하려고 인공디스크를 삽입하지만 인공디스크는 시간이 지나면 기능이 상실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연구팀이 시행한 후방접근 디스크제거술은 목 뒤를 최소한으로 절개한 후 내시경이나 현미경을 이용해 신경을 누르는 디스크 조각만을 제거한다. 흉터가 목 뒤라 잘 보이지 않고 기존의 디스크를 그대로 두기 때문에 목 움직임의 제한이 없으며 인접 관절의 퇴행성 변화도 줄일 수 있다.

정천기 교수는 "후방접근 디스크제거술은 기존 수술법의 문제점인 목 운동의 제한, 긴 재활기간 등의 단점을 보완하는 수술이다. 단 디스크의 위치와 척수 압박 정도에 따라 수술이 제한될 수 있으니 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가와의 상담이 꼭 필요하다" 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 저명 학술지인 'European spine Journal'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