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와 주사제 아닌 마시는 제품으로 복용편의성 높여

▲ 마시본액

동국제약(대표 이영욱)이 골다공증 환자의 복용편의를 고려한 국내 최초의 마시는 골다공증 치료제 '마시본액(성분명 알렌드론산나트륨)'을 10월 1일 출시했다.

골다공증은 골 생성보다 골 소실속도가 더 빨라지면서 발생하는 질병이다. 폐경기를 맞은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며, 치료를 위해 골흡수억제제에 속하는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 계열의 약제를 사용한다.

마시본액의 주성분인 알렌드론산은 유럽에서 실시한 정제와 비교 임상에서 상부 위장관을 빠른 속도로 통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년 간의 복용지속성을 관찰 연구에서는 정제에 비해 복용 지속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기존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의 약제는, 아침식사 30분 전에 약 230mL의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하며, 복용 후 30분간 기립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국제골다공증재단(IOF)은 설문조사를 통해 이 같은 복용방법의 불편함과 이상반응 때문에 절반 이상의 환자들이 1년 이내에 복용을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골다공증 환자들은 대부분 고령층이 많아 정제를 복용하는데 어려움이 많다"며 "복용편의성을 개선한 '마시본액'이 골다공증 환자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