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의료관련감염대책 협의체 구성...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 액션플랜 마련

메르스 후속대책인 병원 감염관리 시스템 개선 작업이 본격화된다.

보건복지부는 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 이행을 위해 '의료관련 감염대책 협의체'를 구성하고, 1일 첫 회의를 가졌다. 협의체는 감염관리 인력과 관리체계 구축, 병원문화 개선, 의료인 진료환경 개선 등 감염대책의 세부이행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실전 논의기구다.

협의체는 의사협회와 병원협회 등 의료단체, 감염학회와 응급의학회 등 전문학회, 환자단체와 소비자단체, 정부추천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위원장은 대한의학회 이윤성 회장이 맡았다.

협의체는 체계적인 감염관리 방안 마련을 목표로, 주제별 실무작업반을 구성해 각 과제별로 현장 실태파악과 의견수렴 등을 거쳐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감염관리 인력·관리체계 구축 ▲감염병 감시체계 구축 ▲감염관리활동 평가·보상 ▲병문안 문화 개선 ▲의료인 진료환경 개선 ▲의료기관 시설·다인실 개편 ▲전문치료체계 및 정보공유 방안 마련 ▲응급의료체계 개선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9개 과제를 중심으로, 액션플랜을 마련한다.

▲의료관련감염대책 협의체 구성

협의체는 각 과제를 시급성과 중요성을 고려해 추진 시기를 긴급과 단기, 중장기로 구분하고 순차적으로 그 내용을 확정, 발표, 실행한다는 계획이다.

병문안 문화 개선과 응급실 감염관리 강화는 긴급과제로 분류된다.

앞서 정부는 면회문화 개선을 위해 '병원 면회 권장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바른 면회문화를 위한 민관합동 캠페인을 전개하는 한편 응급실 내 감염을 막기 위해 다양한 감염관리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구체적으로는 ▲응급실 입구에서부터 감염위험환자 선별진료를 실시하고 ▲응급실 내 음압·격리병상 확보 및 분리진료를 의무화하며 ▲환자가족 등 방문객 출입을 제한하고 ▲응급실 입원대기 평가를 실시하고 응급센터 지정기준에 반영하며 ▲비응급환자 대형병원 응급실 이용 부담을 확대하고 ▲야간외래진료 및 단기응급병상 확대 등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복지부는 특히 예산부수 작업에 속도를 내 필요 예산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 집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반면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의견조율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는 중장기과제로 선정해 개선방향을 설정하고 추진과제와 추가 논의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의료관련감염대책 협의체 9대 아젠다 및 실무작업반 구성(안)

이날 협의체 첫 회의에는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이 직접 참석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정 장관은 “보건복지부는 감염예방과 환자안전을 최우선가치로 보건의료체계 및 의료이용문화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데 역점을 둘 계획이며, 의료전달체계 확립 등 보건의료의 바람직한 미래 비전을 설정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