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 사람면역글로불린, 600억원 시장 새바람 기대

▲ 정주용 헤파불린에스앤주

SK플라즈마(대표 김정태)가 최근 간이식 환자의 B형 간염을 예방하는 '정주용 헤파불린에스앤주'를 출시했다.

'정주용 헤파불린에스앤주'는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로 이뤄진 'B형 간염 사람면역글로불린'이다. 간이식 환자 중 B형 간염이 재발하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투여한다.
 
이번에 출시된 '정주용 헤파불린에스앤주'는 정맥에 직접 투여하는 방식으로 바이러스 제거 공정을 추가해 안전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 전국 6개 병원에서 임상 3상을 진행했다. 정맥주사용 B형 간염 사람면역글로불린의 허가 과정에서 다기관 임상을 진행한 곳은 SK플라즈마가 최초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임상 결과 투여 후 B형 간염 재발률은 0%였으며 투약 관련 이상반응 역시 나타나지 않았다.

SK플라즈마는 '정주용 헤파불린에스앤주'의 출시로 기존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포부다.

현재 정맥주사용 B형 간염 사람면역글로불린의 국내 시장의 연 매출은 약 600억원 규모다. 그러나 그 동안 국내에 유통되는 B형간염 사람면역글로불린은 한 종류에 불과해 공급부족 등에도 마땅한 대응책이 없는 것이 문제로 지적돼 왔다.

SK플라즈마는 지난 2007년 정주용 헤파불린에스앤주 개발을 시작, 8년여의 연구개발 과정을 거쳐 지난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시판 허가를 받았다.

SK플라즈마 김정태 대표는 "국내 간이식 수술은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지만 관련 의약품 개발은 부족했다"며 "'정주용 헤파불린에스앤주' 출시로 의료진과 환자의 약품 선택권이 넓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SK케미칼은 지난 5월 1일 혈액제제 전문회사인 SK플라즈마를 새로 출범시키고 경북 안동에 혈액제 신공장 건설을 착공했다. 내년 완공 예정인 혈액제 신공장은 연간 60만 리터의 혈장 처리능력을 갖춘 세계적 규모를 갖출 전망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