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핵심 증인 빠진 국정감사 의미없다" 감사 중단 요청

▲'텅 빈 국감장'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청와대 증인출석이 불발로 그치면서, 메르스 국감이 파행을 겪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1일 메르스 관련 국정감사를 열었으나, 청와대 전 최원영 고용복지수석과 김진수 비서관의 증인채택 불발을 놓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면서 현재 감사가 중단된 상태다.

당초 야당은 메르스 사태에 직접 책임이 있는 정부와 청와대 관계자들의 국정감사 출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최원영 전 수석과 김진수 비서관의 증인 채택을 강력히 요구한 바 있으나 여당이 청와대 인사에 대한 사안은 국회 운영위에서 다루면 된다는 논리로 반대입장을 밝혀, 증인채택이 무산된 바 있다.

야당의 요구에 따라 '자진출석'을 요청했던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 또한 결국 감사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야당은 주요 증인이 모두 빠진 상황에서 국정감사를 진행할 의미를 찾을 수 없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은 "그간 메르스 특위를 통해, 메르스 사타에 대한 진상이 상당부분 규명되었고 대책도 마련됐다"며 "청와대 수석이 안나오면 더 밝힐 것도 없고, 시간낭비가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동익 의원과 남인순 의원, 이목희 의원 등도 청와대 인사는 물론 메르스 사태 당시 책임자였던 복지부 장관까지 불참한 상황에서 감사를 이어가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반발했다.

이에 여당은 청와대 증인이 참석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감사를 중단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맞섰지만, 야당 간사의원인 김성주 의원이 청와대 증인이 출석할때까지 감사를 중단할 것을 요청하면서 '감사 중지'가 선언됐다.

복지부 여당 간사인 이명수 의원이 "규명이라는 것을 도대체 어디까지 해야 하느냐"며 "메르스 특위를 통해 원인 규명이 상당히 이뤄졌고, 그에 따른 대책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