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동반 당뇨병 환자 대상 사후 분석 EASD서 발표

다파글리플로진이 고혈압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당화혈색소(A1C), 혈압, 단백뇨를 위약대비 유의하게 개선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스톡홀롬서 열린 유럽당뇨병학회(EASD)에서 나왔다.

발표된 연구는 3상임상의 사후 분석으로 ACEI 또는 ARB 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고혈압 동반 당뇨병 환자들을 분석한 것이다. 이들이 다파글리플로진 5 mg(87명), 10 mg (167명) 또는 위약(189명)을 각각 병용투여했을때 투여전과 비교해 단백뇨, 당화혈색소, 수축기혈압 변화를 본것이다. 관찰기간은 12주였다.

당화혈색소의 경우, 다파글리플로진 5mg, 10mg 투여군은 베이스라인 대비 모두 -0.5% 감소한 반면 위약 군은 0.01%로, 모두 유의한 혈당감소가 나타났다. 수축기 혈압 변화 또한 다파글리플로진 5mg 투여군은 -12.5 mmHg였으며, 10 mg 투여군 -9.8 mmHg로, 위약군인 -6.3 mmHg보다 눈에 띄게 감소했다.

알부민-크레아티닌비 (albumin:creatinine ratio, ACR) 평가에서도 베이스라인과 비교해 다파글리플로진 5mg 투여군의 변화는 -47.4%였으며, 10mg 투여군에서 -45.8%로 큰 폭의 변화를 보인 반면 위약군은 -18.9%로 차이를 보였다.

또한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지만, 포시가 투여군이 위약 투여군 대비 eGFR이 수치적으로 더 크게 감소했다.

네덜란드 흐로닝언 의과대학 Hiddo Lambers Heerspink 박사는 “다파글리플로진이 혈당과 혈압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이미 확인됐고, 이번 사후 분석을 통해 단백뇨 감소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또한 eGFR도 12주 시점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는 가역적이었다. 따라서 실제 신장 기능 개선효과로 입증된다는 추가적인 임상연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