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바이오의약품 사용 가이드라인에 램시마 권고

▲ NICE 발표자료 발췌

영국의 의약품 및 의료기술 평가기관인 NICE(The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가 강직성척추염 치료목적의 바이오의약품 사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정하면서, 기존에 권고하지 않던 인플릭시맵을 '가장 저렴한 인플릭시맵을 사용할 경우에 한해' 추천한다고 발표했다.
 
올해부터 인플릭시맵의 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가 영국에서 판매되기 시작하자 가이드라인을 개정하면서 램시마와 관련 내용을 포함시킨 것.

NICE는 지금까지 강직성척추염치료 시 오리지널 인플릭시맵이 효과 대비 비싸다라는 판단에 추천의약품 리스트에서 배제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가이드라인 변경은 영국뿐 아니라 여러나라의 바이오시밀러 처방확대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NICE의 가이드라인은 의약품의 비용경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진 복지국가들의 지표 중 하나이기 때문.

개정된 강직성척추염 가이드라인은 현재 최종 보안작업을 진행 중이며, 10월 최종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그러나 NICE는 최종안이 발표되기 전 가이드라인의 최종안(Final Draft)을 공개하고 보도자료까지 직접 배포하며, 가이드라인 개정 알리기에 나섰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미 2월부터 바이오시밀러가 상용화되었기 때문에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NICE의 판단을 궁금해 하는 수요가 있었던 것 같다"며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바이오시밀러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될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NICE 건강기술평가위원회 이사인 캐롤 랑슨(Carole Longson) 교수는 NICE 보도자료를 통해 "성인 강직성척추염에 임상과 비용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치료제로 인플릭시맵을 처음으로 추천하게 되어 기쁘다"며 "항류마티스약제(DMARDs)로 효과를 보지 못했던 강직성척추염 환자에게 이 지침이 중요한 치료 가이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