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김용익 의원실 공동연구, 상급병원 18곳 경증환자 회송실적 '0'....서울대병원도 7명 뿐
동네의원에 불리한 건강보험 보상체계
현행 건강보험 보상체계가 동네의원에 불리하도록 적용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진찰료에 관한 얘기다.
의협 등에 따르면 지난 2004년부터 2014년까지 지난 10년간 전체 요양급여비용 중 진찰료 비중은 32.8%에서 22.5%로 감소한 반면 입원료, 처치 및 수술료, 검사료, 특수장비 등은 증가하고 있다. 전체 진료비 수입중에 진찰료 비중이 53%를 차지하는 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우 진찰료를 통한 이러한 수입 감소가 경영의 어려움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동네의원이 외래 진찰료 수가에서 병원에 비해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연구팀은 "병원은 재진의 외래관리료가 초진과 거의 동일한데 비해 동네의원은 재진의 외래관리료가 초진보다 높다"며 "상식적으로 초진에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이 재진에 비하여 많은 것을 고려하면 이는 모순된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해법은 동네의원 활성화
무너진 의료전달체계를 어떻게 바로 잡아야 할까? 연구팀은 동네의원 활성화를 그 해법으로 꼽았다. 1차 의료기관이 전달체계의 문지기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환자와 자원의 효율적인 분배가 가능하다는 논리다.
이를 위한 제안들도 내놨는데 첫째는 진료의뢰수가의 신설과 회송수가 현실화다.
의협 등은 "진료의뢰수가 신설을 통해 동네의원에서 상급병원으로 환자를 의뢰하고, 상급병원의 진료가 종결된 환자를 다시 동네의원으로 회송하는 의뢰-회송체계를 관리하는 기전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진료의뢰수가를 신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건당 1만원에 불과한 회송수가를 현실화해 상급종합병원들이 환자회송에 나설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참고로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약 4.5배 높은 약 4만 5000원 수준의 회송료를 산정하고 있다.
의협 등은 상급병원에서 진료받으면 약값을 더 내는 '의원급 역점질환'도 현행 52개에서 100개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용적인 패널티를 부여함으써 환자들의 동네의원 이용을 유도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덧붙여 의협과 김용익 의원실은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 강화와 병상증가 억제, 동네의원 진찰료 정상화, 생활습관병 관리료 신설 등도 주요 과제로 꼽았다. 이들은 "외국의 경우 일차의료강화를 위해 국가차원에서 동네의원의 진찰료를 병원보다 우대하는 정책을 활용하고 있다"며 수가 정상화 필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