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DI방식 COPD 치료 허가

▲ 코오롱제약 포스터

코오롱제약(대표 이우석)의 포스터(Foster, 주성분 베클로메타손+포르모테롤)가 기존 부분조절 이상 단계의 천식 치료 외에도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치료 영역에 대해 보험급여가 확대된다.

최근 보건복지부는 허가사항·교과서·가이드라인·임상연구 문헌 등을 참조해 COPD에 동일 계열 약제와 동일 기준으로 급여를 인정했다고 행정예고했다. 급여는 10월 1일부터 신규 적용된다.

이로써 포스터는 보험급여 인정기준으로 FEV1(1초 간 강제호기량) 값이 정상치 대비 60% 미만으로 급여가 적용됐다.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의 진료지침 역시 FEV1이 정상치의 60% 미만이거나 지난 1년 간 2회 이상 급성악화가 있었거나 입원할 정도로 심한 악화가 있었던 환자에서 ICS/LABA 복합제 사용을 1차 치료제로 권하고 있다.

포스터는 흡입 스테로이드(ICS)인 베클로메타손과 지속성 베타2 항진제(LABA)인 포르모테롤이 한 용기에 담겨진 복합흡입제로, 지난 3월 COPD 치료에 대한 허가를 받았으며, 이는 동일 계열의 정량식 분무 흡입기인 pMDI(pressurized Metered Dose Inhaler) 방식이다.
 
이 제품은 소기도까지 도달해 폐 전체의 염증 치료 및 빠른 기관지 확장에 효과를 보이며, 입자크기가 1㎛대의 유일한 extra-fine particle 고정용복합흡입제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급여 확대와 관련해 "COPD는 대표적인 소기도 질환인데 포스터가 갖고 있는 특징 및 강점을 통해 COPD 환자를 효과적으로 치료 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