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쏘시오홀딩스 변호사 등이 집필한 병의원 비즈니스 가이드

▲ 잘나가는 병원을 위한 필수 법지식

의료기관 개설부터 매출증대, 비용절감, 법적리스크 관리 등 병영경영 전반에 대한 법지식을 사례 중심으로 알기 쉽게 서술한 책이 발간됐다.

병의원 비즈니스 가이드 '잘나가는 병원을 위한 필수 법지식'은 상·하로 나눠 병의원을 경영하며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다뤘다.

연세대치대를 졸업한 현 동아쏘시오홀딩스 법무실 김용범 변호사가 대표저자로, 현 법무법인 엘케이비앤파트너스 김병석 변호사, 현 엄태섭 동아쏘시오홀딩스 법무실 변호사, 현 법무법인 시대 노용균 변호사가 공저자로 참여했다.

상권은 스타트업과 수익성향상을 주제로 △고용 △자금유치 및 사업자등록 △시설 마련 △병원 인수 △공동개원 △광고 및 마케팅 △차별화전략 △Competition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하권은 비용절감과 리스크 관리를 중심으로 △절세 △인건비·퇴직금 △채권회수 △의료분쟁 △블랙컨슈머 △세무조사 △의료법 관련 이슈 △직원 관련 리스크 △환자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 소개됐으며, 부록으로 친족·상속법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저자는 "병의원 비즈니스에 관련된 법적 이슈는 민사법, 형사법, 행정법 등 기본법률뿐만 아니라 세법, 근로기준법, 의료법, 국민건강보험법, 상법, 부정경쟁방지법, 특허법, 상표법 등 많은 법률과 관련되어 있다. 저자들은 직접 의료기관을 경영한 경험은 물론 보건의료인 단체 및 행정부에서의 활동 등 생생한 경험을 갖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의사들이 병의원을 운영하면서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각종 법적 이슈를 추출해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현장감있는 사례로 구성했다"고 안내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