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로타바이러스 백신 전문가 회의 발표

글락소 스미스클라인(이하 GSK, 한국법인 사장 홍유석)의 영유아 로타바이러스 백신 로타릭스가 로타바이러스 백신 전 세계 누적 판매량 1위를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2015년 제 4회 유럽 로타바이러스 백신 전문가 회의(EEROVAC)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로타릭스는 지난 2004년 출시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2억 5천만 도즈가 판매되어 명실상부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는 지금까지 판매된 전체 로타바이러스 백신 시장의 73%를 점유하는 것으로, 총 1억 2500만 명의 아기들에게 접종된 것과 마찬가지다.2 로타릭스는 지난 2014년 전 세계 최초로 2억 도즈 판매를 돌파한 바 있다.

헨리 안타키 GSK 제약·백신 마케팅 디렉터는 “로타릭스 전 세계 누적 판매량 1위 달성1은 단 2회 접종만으로 로타바이러스를 빠르고 폭넓게 예방해주는 로타릭스의 효과가 세계적으로 많은 엄마들에게 인정받았다는 의미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아기들이 로타릭스 접종을 통해 로타바이러스 장염으로부터 더 빠르게 보호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로타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어린이들에게 심한 설사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요인으로, 일단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설사와 구토로 인한 탈수를 막는 것 외에는 별다른 치료제가 없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로타바이러스 장염으로 인한 설사 질환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예방접종을 추천하고 있다.

이중 로타릭스는 순수 사람균주를 사용해 다섯 가지 로타바이러스 혈청형(G1P[8], G2P[4], G3P[8], G4P[8], G9P[8])을 광범위하게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단 2번 접종으로 중증 로타바이러스 장염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생후 3개월 이전에 빠른 예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