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제약, 'ASPIRE' 심포지엄 성료

혈우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가장 크게 고려해야할 점은 투약시 편리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이동수)이 국내외 혈우병 전문가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기 위해 서울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ASPIRE 심포지엄'에서 나왔다.

한국혈우재단 최용묵 상임이사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벨기에 UCL 대학병원 혈우병센터 세드릭 헤르만스(Cedric Hermans) 교수와 캐나다 맥마스터 의과대학 소아과 앤소니 찬(Anthony K.C. Chan 교수가 참석해 최신 지견을 전했다.

이자리에서 세드릭 헤르만스 교수는 "최근 혈우병 치료 패러다임은 출혈이 있을 때 치료제를 투여하는 '보충요법'에서 정기적으로 부족한 혈액응고인자를 투여하는 '유지요법'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스웨덴, 독일, 영국, 미국, 이탈리아 등의 선진국은 유지요법이 도입돼 있다"고 전했다.

특히 헤르만스 교수는 "유지요법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치료 순응도가 중요한데 투약과정이 불펴하면 정기적인 투여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해 투여 과정이 개선된 혈우병 치료제의 선택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이어진 세션에서 앤소니 찬 교수는 일반인에 비해 ICH 발병 확률이 높은 혈우병 환자의 상황과 효과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혈우병 환자의 ICH는 억제인자의 유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억제인자를 가진 환자가 억제인자를 가지지 않은 환자에 비해 ICH 위험도가 높다.

찬 교수는 "혈우병 환자의 경우 ICH가 발병하면 치료가 어렵고 사망이나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예방 차원에서 유지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며 "유지요법의 순응도 향상을 위해 투여 편의성이 개선된 치료제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