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글로벌보건안보구상' 고위급 회의 9월 서울 개최

전세계 감염병 발생 정보를 공유하고 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고위급 회의가 다음달 서울서 열린다.

보건복지부·외교부·국방부는 9월 7~9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털 코엑스 호텔에서 제2차 글로벌보건안보구상(Global Health Security Agenda, GHSA) 고위급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보건안보구상은 그동안 개별 국가 차원의 보건의료분야 문제로만 인식되던 감염병 등의 위협이 점차 사회 안녕과 인류 전체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는 존재로 대두되면서 출범했다.

각 국가가 새로운 감염병의 출현에 대비한 예방·탐지·대응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국가적, 국제적 스케일로 보건·안보분야 간 상호 지원·협력하는 국제 공조 체계를 구축하자는 전세계적 노력으로 지난해 2월 미국의 주도로 약23개 국가가 함께 모여 출범하 것.

제1회 고위급회의는 에볼라 사태가 한창인 작년 9월 미국 백악관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 대처방안을 논의했다.

제1차 회의가 신종 감염병 확산방지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모였다면, 이번 제2차 서울회의는 이러한 노력을 보다 구체화하는 계기로 전세계 감염병 발생 정보 공유 및 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보건안보 네트워크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된다.

특히 메르스(중동호흡기질환)를 겪은 우리나라의 감염병 예방·탐지·대응 경험을 적극 공유하는 한편 전세계 정부관계자·전문가들과 선도적인 보건안보 전략을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회의의 논의 결과는 향후 GHSA의 정신, 비전, 협력방안의 틀을 제시하는 공동 성명('서울선언문(Seoul Declaration)')의 형태로 발표된다.

또한 향후 우리나라 방역 체계 개선은 물론 진일보한 국제 보건안보 체계를 갖춰 나가는데 전세계 국가가 함께 노력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국제보건의료재단(KOFIH)과 함께 회의 기간 중인 7일 토머스 프리든 (미국 질병관리본부장), 케이지 후쿠다 (세계보건기구 사무차장), 브라이언 에반스(세계동물보건기구 사무차장), 피터 잔 그라프 (UN 에볼라 특임대표) 등을 초청해 일반인 대상 공개 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