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의사들 '의료정책 콘서트' 개최...현안 논의 및 비전 제시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송명제·이하 대전협)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회장 조중현),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회장 백동원) 등으로 구성된 ‘젊은의사협의체’와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실이 제1회 젊은의사의료정책콘서트 'Off The Record'를 16일 개최했다.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의료 현안과 미래 의료계를 이끌어갈 비전들에 대해 논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날 문정림 의원의 축사를 시작으로 ▲서울 동부병원 김현정 원장의 '발상의 전환: 공공의료는 왜 재미있는가' ▲정의화 국회의장의 '리더십: 의사 정치를 만나다' ▲조선일보 김철중 기자의 '리더십: 의사 사회를 만나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최재욱 소장의 '젊은 의사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대한민국 의료체계' ▲대한전공의협의회 송명제 회장의 '전공의, 우리가 만나야 할 미래'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대전협 송명제 회장은 "현실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하고 싶다. 우리가 이 현실을 바로 알고 어떻게 변화를 만들어야 하는 지에 대해 고민해 보자"면서 '미래', '전략', '실현가능성'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송 회장은 "국가가 의료를 통제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의사들은 이런 변화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보다는 받아들이고 있어 의사들의 미래는 더 나빠질 것"이라며 "의사를 그만 둘 용기가 없다면, 악화되어 가는 현실을 바꿔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적은 왜곡된 의료현실과 불합리한 수련환경"이라면서 "제대로 된 수련을 받는 것과 국가의 비전을 국가 최고 인재인 젊은 의사들에게 적용시키는 것을 목표로 전략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